이론연구

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멋쟁이샘 2013. 5. 29. 19:55

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 학습 지도안 이론적 배경

 

1. 학습 지도안의 개념

수업을 설계한 청사진을 교수안, 수업안, 학습 지도안 등으로 불리어 왔는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해 가는 과정에 대하여 교사가 보조하고 안내하는 등의 지도 계획안이라는 측면에서학습 지도안이라고 한다. 이때 말하는 학습이란일정한 계획에 따라 교사의 의도적인 지도 아래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얻게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계획이나 의도는 곧학습 지도안으로 나타나게 된다. , 학습 지도안이란 주어진 수업 목표를 어떤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예상안을 말한다.

 

2. 학습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수업의 준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학습 지도안의 작성이다. 학습 지도안은 한 시간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수업의 시안이며 수업의 가설이다. 따라서 학습 지도안은 건축의 설계도나 항해사가 가진 나침반과 같이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수업자는 물론 참관자에게 있어서 안내 지침서가 된다.

 

3. 학습 지도안이 갖추어야 할 조건

  수업 결과 도달 목표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 교재의 핵심이 분명하게 파악되어야 한다.

  ◦ 전시 및 차시 학습과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 학습 요소의 시간적 배려가 적절하여야 한다.

  ◦ 출발점 행동을 조사하여 알맞은 학습 과정이 선택되고, 바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 학생의 활동이 활발히 될 수 있는 형태가 적용되어야 한다.

  ◦ 학생의 개인차와 흥미, 선수 학습 능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 적절한 자료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판서 계획이 분절마다 고려되어야 한다.

  ◦ 학생의 실태가 제시되어야 한다.

  ◦ 단원 전체의 구조와 전개 계획이 명료하게 나타나야 한다.

  수업을 보지 않고도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짜여져야 한다.

  목표 달성의 성취도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이 준비되어야 한다.

  본시 수업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수업 전개 요령과 유의 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학습자의 흥미에 따라 변동될 수 있도록 신축성 있게 작성한다.

  수업의 각 단계별 시간을 예상하고 적절한 요약을 한다.

 

4. 학습 지도안 작성 전에 할 일 - 교육 과정 분석

교육과정 해설서 살펴보기

내용 체계, 학년 간 계열 이해

단원(제재), 학년 목표 파악

교과서 살펴보기

대단원에서 소단원 세부로의 내용 선정과 조직상 위계적 관계성 분석

교과별 특성에 맞는 지도 과정에 대한 시사점 찾기

수업의 핵심적 요소, 중심 아이디어 분석

교사용 지도서 분석하기

지도서에 제시된 최신 수업이론을 포착하여 이론적, 철학적 배경 습득

수업 전에 지도서에서 제시한 수업 내용별 적합한 수업 전략, 수업 모형 분석

지도 내용에 따른 기법, 과정 참고

보충 자료와 심화 자료 활용 방안 모색

주변 관련 자료 파악 및 수업과의 연관성 확인하기

교육 과정 분석은 어떤 단위 수업 목표가 반드시 교과서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내용인지 다른 자료를 활용해서 성취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파악

각종 형태의 교육 과정 분석은 수업의 효율성, 생산성을 전제로 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에 초점

 

. 단원

 

   학습 지도안의 표지, 첫장의 제목, 본시 학습 지도안의 표지, 첫장의 제목, 본시 학습 지도안의 첫머리 등에 단원(제재)명을 쓴다. 학습 지도안에 단원(제재)명을 제시할 때는 학교적으로 일관성 있는 형식을 만들어 표기하는 것이 좋다. 단원(제재)명은 보통 학년-학기-단원(제재)의 순서-단원(제재)의 순서로 진술한다.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미술, 영어,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경우는 단원이라 하고, 도덕, 음악, 바른 생활 교과는 제재라 한다.

 

1. 단원(제재)의 개관

단원은 교수학습 장면에 있어서 일정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학습 내용 및 경험을 전체성과 통일성을 지니게 조직해 놓은 분절을 말한다.

단원의 개관은 단원 전체의 윤곽을 파악하여 지도의 방향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살펴보는 것으로, 수업자가 새로운 단원이나 재제를 가르치고자 할 때 먼저 단원 전체를 바르게 조망해 보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종합적인 단원의 개관 진술 방법 및 사례>

단락

진술 내용

분량

유의점

첫째

단락

해당 단원에서 학생들에게 길러지기를 기대하는 최종 목표와 단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어미 진술 : ‘~설정하였다.’)

5~7

교육과정 해설서와 지도서, 교과서를 참고하여 교육 과정을 분석하여 수업자 자신의 관점에서 진술함.

둘째

단락

단원의 핵심 내용과 성격, 수준을 밝힌다.(어미 진술 : ‘~구성하였다.’)

5~7

단원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한 학습내용을 진술함.

셋째

단락

수업자가 단원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도방법, 자료 및 자료의 활용 방안, 지도관 등을 간단히 기술한다.(어미 진술 : ‘~주안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5~7

단원 목표 및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수업자의 노하우가 담긴 지도 방법, 자료, 지도 중점을 진술함.

 

2. 발전 계통

. 발전 계통의 의미와 작성 시 유의점

    발전 계통은 단원(제재)에서 학습할 내용과 내용상의 계열, 학년간의 계열과 앞뒤의 관계를 밝히는 일로써, 이러한 관계는 본 단원(제재)과 관련된 선수 학습과 후속 학습 요소간의 관계로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단원명의 계열로 나타내는 방법은 지양하고, 학습 과제 아래에 학년, 학기, 단원의 숫자를 나타내도록 한다.

. 선수 학습과 후속 학습의 의미

   선수 학습이란 어떤 단원이나 학습 과제의 수업 목표를 무난히 성취하기 위해서 본 단원의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이전 지식이나 기능을 말한다(학습한 내용). 후속 학습은 본 단원의 학습을 바탕으로 이어질 학습 내용을 의미한다.

 

3. 과제 분석

. 과제 분석의 개념

   학습 과제란, 단원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단계적으로 학습해 내어야 할 비교적 단순한 지적기능적정의적 영역의 능력(개념, 사실, 절차, 법칙, 원리)들을 말한다. 이를 학습 요소라고 하는데, 이러한 학습 요소 배열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체계화하고 시각화한 수업 지도(授業 地圖)를 작성하는 것을 학습 과제의 분석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최종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기본적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이 학습 요소들간의 상호 관련성과 위계적(또는 수행적)관계를 밝히는 일이 곧 학습 과제 분석이다.

      

. 과제 분석의 필요성

   1)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무엇을 학습하게 할 것인지가 분명해진다.

   2) 어떠한 위계적 순서로 학습시킬 것인지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3) 학습에서 무엇을 강조하고 무엇을 생략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진다.

   4) 수업 목표의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무엇을 언제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평가의 기준이 분명해진다.

   5) 필요한 선수 학습 능력이 무엇인가가 밝혀지게 된다.

     즉, 학습 과제 분석의 결과는 앞으로의 수업 설계, 최종 수업 목표의 성취를 위해 요구되는 세부 수업 목표의 추출, 수업 계열 결정, 수업 매체 선정, 적절한 학습 경험의 제공, 평가 문항 작성의 기본 자료로 활용되므로 수업의 계획과 실행에 앞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활동이다. 이처럼 학습 과제 분석은 수업 전략의 기초이자 수업의 출발점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과제 분석의 방법 및 절차

  1) 단원의 최종 수업 목표를 확인하고 진술한다.

  2) 학습자가 최종 수업 목표가 요구하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 어떤 하위 기능을 학습해야 하는지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열거한다.

   3) 학습 요소를 추출할 때에는 최종 목표 달성에 필요한 모든 학습 요소나 항목이 추출되어야 하며 누락이나 중복이 되어서는 안된다.

   4) 학습 과제들을 위계적, 학습 단계별, 시간 기능별 등으로 분류하여 학습요소의 구조도 즉 수업 지도를 작성한다.

   5) 학습 요소들의 수업 순서를 정한다. 수업 지도가 작성되면 학습 요소들의 대강의 수업 순서는 정해진다. 즉 최종 목표에 접근한 수업 요소일수록 나중에 수업할 요소이며 가장 하위에 있는 학습 요소일수록 먼저 가르쳐야 한다. 본시와 관련된 학습 요소의 순서에는 진하게 동그라미를 덧입혀 준다.

   6) 본 학습 요소와 관련된 선수 학습 요소를 찾아낸다.

   7) 분석된 학습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 계열을 결정한다.

. 과제 분석의 방법 및 사례

   1) 학습 위계별 분석법

     학습 과제가 지적 영역에 속하고 이 지적인 내용이 위계적인 관계에 있을 때 적용하는 방법이다. 즉 하나의 학습 과제나 학습 요소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습 요소와 종적으로 연결되어 위계적 조직을 이루고 있다는 가정 속에서 이 방법을 쓰게 된다.

   2) 학습 단계별 분석법

      학습 단계별 과제 분석 방법은 지적 영역은 물론이고 정의적 영역에도 쓸 수 있으며, 문제 해결 학습, 원리 학습, 개념 학습 등의 위계적인 관계가 불분명하고 다만 학습해야 할 순서가 분명한 단원이나 주제에 적용된다.

 

4. 단원(제재)의 목표

  가. 단원 목표의 진술 방법

     학습 과제가 분석되고 그 구조도가 작성되어 수업 순서가 결정되면 그 수업 순서에 따라 단원(제재)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단원(제재)의 최종 목표는 학습 지도가 지향하려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단원 목표는 해당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 및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준거를 마련해 준다. 단원 목표를 진술하는 방법은 단원을 학습했을 때 학습자가 지녀야 할 바람직한 성과를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인지적, 기능적, 정의적인 면을 진술한다.

단원의 학습이 끝난 후에 할 수 있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느껴야 하고, 생각해야 하는지에 관한 행동명이 진술되어야 하고, 또한 무엇에 대하여 느껴야 하고 생각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이 동시에 진술문 속에 표시되어야 한다. 즉 단원 목표는 분명한 행동명과 그 행동이 무엇에 관한 행동인지를 규정지어 주는 내용이 동시에 진술되어야 한다.

 

 나. 영역별 단원 목표의 어미 진술 예시

구 분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

영역별

어미

진술의 예시

~ 말할 수 있다

~ 알 수 있다.

~ 이해할 수 있다.

~ 설명할 수 있다.

~ 읽을 수 있다

~ 나타낼 수 있다.

~ 분류할 수 있다.

~ 부를 수 있다.

~ 태도를 지닌다.

~ 태도를 갖는다.

~ 호기심을 갖는다.

~ 습관을 지닌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지도상의 유의점 진술 방법

   지도상의 유의점은 본 단원(제재)과 학생 발달 단계와의 관련, 지역화 할 내용,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지도 방법상의 유의할 점 등을 중심으로 단원 지도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유의할 점을 간략히 진술한다.

  첫째, 단원의 학습 과제를 가르칠 때 단원과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관련된 유의점을 진술한다.

  둘째, 단원의 특성상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과 관련된 내용을 진술한다.

  셋째, 학습지도를 위한 주의점 및 참고 정보를 진술한다.

  넷째,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의 제시 및 활용 등을 기록하여 수업자인 교사가 학습 지도 시에 소홀히 하기 쉬운 부분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도록 한다.

  다섯째, 지도서나 참고 자료를 그대로 기록하는 것은 지양하고, 지도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한다.

  여섯째, 단원과 관련된 내용을 3~5, 본 차시 학습과 관련된 내용을 2~3개 정도 진술한다.

 

 

. 학생의 실태

1. 실태 파악의 필요성

학습과 관련하여 학생의 실태는 크게 선수 학습 능력, 선행 학습 능력, 정의적인 면 등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실태

선수 학습 능력

선행 학습 능력

정의적인 면

의미

한 단원이나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학생들이 갖추고 있어야할 최소한의 능력

어떤 단원이나 과제를 학습하기 전에 이미 알고 있는 능력

 

학생의 취미, 성격, 적성, 흥미 교과, 학습 태도 등

 

조사의 필요성

선수 학습 능력에 결손이 있을 경우 결손 내용을 밝혀서 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보충시켜줄 필요가 있음

한 단원에서 선수 학습 능력에 결손이 있는데도 보충하지 않고 수업을 이끌어 간다면 결손이 있는 학생은 학습하는데 곤란을 느끼고 실패하게 될 것임

실패한 경험이 여러번 반복되면 나중에는 아예 학습을 포기하게 될 것임

한 단원의 수업을 할 때 학원 수강이나 학습지 등을 통해 단원의 학습 내용을 미리 알고 있는 학생들이 있으며, 그 학생들의 선행 학습 능력에도 많은 차이가 있음

선행 학습을 한 학생들이 단원의 학습 목표나 내용 중에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조사 및 분석을 해서 수업 전략에 반영하지 않는다면 반복되는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어 지루한 수업이 되기 쉬움

학생들 중에는 서로 좋아하는 학생끼리 짝이나 소집단을 구성했을 때에 학습 성취가 높은 학생이 있음

학생들을 이질 집단으로 구성했을 때 학생들이 서로 협동이 잘 되어 학습 성취가 놓은 경우도 있음

 

 

 

 

 

 

 

   한 단원의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의 실태를 명확하게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시사점을 얻고, 이를 여러 가지 수업 전략에 반영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될 것이다.

 

2. 조사 관점이나 내용을 선정하는 방법

    실태 파악의 필요성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한 단원의 학습을 위해 학생의 실태를 조사할 때 그 단원의 선수 학습 능력, 선행 학습 능력, 태도 등을 조사한다. 선수 학습 능력과 선행 학습 능력이 관련된 내용은 과제 분석에서 찾을 수 있다. 선수 학습 능력은 과제 분석에서 점선 아래쪽에 제시한 과제로 하고, 선행 학습 능력은 점선 위쪽에 제시한 과제로 하면 된다.

. 주제 수업에서 실태 조사 관점 정하기

   주제 수업은 일반 수업과 달리 연구 주제에 맞춰 학습 지도안을 설계한다. 그래서 주제 수업의 실태 조사 관점은 일반 수업의 실태 조사관점 뿐만 아니라 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과제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3. 조사 방법

. 질문지법

   조사 내용별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다음에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관찰법

   조사 내용별로 관찰할 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주고 학생들이 활동하는 과정을 관찰하면서 관찰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한다.

. 면담법

    학생과 직접 대면하여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서 조사한다. 면담법은 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것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 작품(학습 결과물) 분석법

    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통해서 쓰거나 만든 작품을 모아둔 작품집이나 서류철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 구술법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의사 소통력 등을 조사한다.

 

4.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 실태 분석 시 유의점

    첫째, 과제 분석을 바탕으로 실태 분석을 하되, 단원 목표와 직접 관련이 있는 것을 조사 내용으로 정한다.

    둘째, 실태 분석은 인지적, 기능적, 정의적 3개 영역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셋째, 국어과나 사회과와 같이 한 단원의 차시 수가 많아서 본 단원 전체를 대상으로 실태 조사 및 분석을 하기가 어려울 때에는 본시 중심, 주제 중심으로 할 수 있다.

     넷째, 학년에 따라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려면 개괄적인 조사를 하여 경향 분석을 하고 지도 방법이나 순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수치화 하여 분석적으로 한다.

 

5. 본시 학습 지도안에 실태를 반영하는 방법

. 학습 목표 설정

   실태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목표를 문제 파악 단계에서 학습 목표를 스스로 정하도록 하여 목표의 개별화를 이끌 수 있다.

. 공부할 문제 및 활동 과제 구성

   학생들의 선수 학습 능력과 선행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공부할 문제를 제시하거나 학생들이 공부할 문제를 선택하여 수준별로 개별화할 수 있다.

. 예습적 과제 제시

   실태를 분석한 결과 예습적 과제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하되 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수준별로 제시할 수도 있다.

. 출발점 행동 고르기

   실태분석에서 오류를 보이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발표를 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준다.

. 활동 내용의 발표 순서

   하위 학생부터 발표를 시작하여 중위 학생이 보충하고 상위 학생이 전체적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 학습 집단 조직

   실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과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습 조직으로 개별 활동, 짝 활동, 소집단 활동, 전체 활동 중에서 정한다. 특히 학습 조직을 소집단 활동으로 할 때에는 소집단 구성을 이질 집단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동질 집단으로 할 것인지를 정하여 자리 배치를 한다.

. 활동 자료의 선택

   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 자료(매체)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활동 자료를 유형별로 다양하게 충분히 준비하여 좋아하지 않은 활동 자료를 가지고 억지로 시키는 경우가 없도록 하며 학생들의 흥미뿐만 아니라 능력에 맞는 자료를 제시한다.

. 학습 단계별 시간 조절

   학생 실태에 따라 학습 단계별 시간 조절 계획이 부족할 때에는 수업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너무 짧아질 수 있다.

. 형성 평가 후 수준별 학습

   실태 조사 결과 하위 학생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교사가 구체물로 직접 조작하면서 보충지도를 하며, 중위나 상위 학생들은 스스로 활동을 하도록 한다.

. 학습 장소의 변경

   학습 과제에 대한 흥미도가 낮을 경우에 교실에서 학습하는 것보다는 특별실, 강당, 운동장 등으로 다른 학습 장소를 정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활발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전개 계획에 반영한다.

 

. 교재 연구

 

1. 본 단원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교재 연구에 들어갈 일반적인 내용

   1) 교육 과정과 관련된 본 단원의 위치

   2) 영역별 학습 지도 중점 및 지도 내용

   3) 단원 지도와 관련한 학생들의 발달 단계

   4) 단원의 목표와 관련된 핵심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5) 가르치는 내용의 정확성 및 시대의 흐름 반영

   6) 단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자료 활용에 대한 교재 연구

2. 본 차시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차시 교재 연구에 들어갈 내용 및 방법

    차시 교재 연구에 들어가는 내용으로는 본 차시 학습 지도를 위해 필요한 수업 모형이나 수업 과정, 학습 지도 내용, 학습 지도 방법, 학습 자료 및 자료 활용 방법 등이 있다.

    본 차시 교재 연구는 일반적인 이론을 나열하기보다는 본 차시 학습 지도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수업자의 깊이 있는 교재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수업 계획이 치밀하게 세워져야 한다.

 

. 전개 계획

 

   단원이란, 학습 경험이나 내용을 조직하여 묶어놓은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교과에 적용된다. 단원은 학습의 체계적인 순서를 지켜 지도해야 하는 반면에, 도덕과와 음악과는 제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경험이나 내용을 필요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전개 계획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단원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구체적인 계획으로, ‘단원 전개안’, ‘단원 지도 계획’, ‘단원 지도안이라고도 하는 데 의미부여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내용은 유사하다.

   전개 계획은 단원의 목표를 기초로 차시별로 학습 내용이나 활동을 계획하는 것으로 학생의 실태에 따라 또는 단원을 보는 교사의 관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개 계획을 세밀하게 수립하면 단원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1. 전개 계획의 결정 방법

  가. 수업 계열의 결정

   단원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학습 경험이나 내용을 조직하는 것을 결정하는 방법

  나. 수업 전략의 활용

   교육 과정 해설서나 지도서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단원 학습 지도에 모두 몇 시간이 필요한 지 순서로 단원 학습을 전개해야 학생들에게 유용한 학습 경험을 구성해 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음.

 

2. 전개 계획의 내용 결정

   전개 계획은 수업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학습 요소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원의 목표와 단원 평가 계획에 근거하여 학생 실태 분석에 의한 재구상, 학생의 요구, 계절이나 사회적 요구, 교사의 교육적 역량이나 소신, 교과별 수업 모형에 따라 변경되기도 한다.

 

. 평가 계획

 

   평가란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목적에 적절하게 판단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나 교사의 관찰에 의한 평가 모두 학생들이 보다 더 높은 성취를 이루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진행될 때 평가로써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 평가의 구성 요소

   첫째, 평가 영역은 지식과 관련된 이해(인지), 활동과 관련된 기능(탐구, 행동, 표현), 실천이나 바람직한 마음을 갖는 태도(정의)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평가 시기는 이해, 기능, 태도의 통합적인 지도를 고려하여 전인 교육의 성취에 대한 과정 중심의 수행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 중이나 후에 대부분 실시한다.

   셋째, 평가 방법은 각 교과별로 학습 내용이나 영역의 차이에 따라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겠지만 이해면에서는 질문이나 면담, 기능면에서는 관찰, 문답, 보고서 검토, 결과물 분석, 학습장 점검, 실기 평가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태도면에서는 관찰, 체크리스트, 일기 점검 등으로 평가가 많이 이루어진다.

   넷째, 평가 관점의 어미 구성은 ‘~알고 있는가?’, ‘~을 느끼는가?’와 같이 의문형으로 진술한다.

 

 

. 본시 학습 지도안

1. 단원(제재)명

  학년-학기-단원(제재)의 순서-단원명 순으로 기록한다.

 

2. 학습 주제

  학습 주제는 지도해야 할 교과 내용(개념, 원리, 법칙 등)을 직접 제시하는 제목을 가리키는 말로, 사선 앞 부분에는 본시 차시를, 사선 뒷 부분에는 단원 지도에 소요되는 총 차시를 숫자로 기입한다.

 

3. 차시 학습 목표

  수업 목표는 수업의 결과로써 학생들에게 나타날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즉 단위 시간이 수업을 끝난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게 되는 외적 행동과 내적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수업은 교사의 측면에 강조되므로 수업 목표는 ‘~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을 할 수 있게 한다로 기술한다. 이에 반하여 학습 목표는 학생 입장의 외현적 행동 용어로 진술되므로 ‘~을 설명할 수 있다.’, ‘~을 할 수 있다로 기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1) 교육 과정에서 의도하는 본시 도달 목표를 영역별(지식, 기능, 태도)로 정확히 진술한다. 단 교과 내용에 따라 정의적인 목표는 생략할 수 있다.

  2) 암시적 동사보다 명시적 동사를 사용하여 행동 용어로 진술한다.

  3) 교사의 행동이나 교과의 활동이 아닌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한다.

  4) 타당도 높은 학습 목표가 진술되어야 한다.

  5) 학습 과정이 아닌 학습 결과로 진술해야 한다.

         6) 학습 과정에서 의도되고 있는 성취 행동과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될 조건, 그리고 학습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도달 기준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게 진술할 수 있다.

  7) 학습 목표는 지식기능면만 진술하지 말고 정의적인 면도 진술해야 한다.

 

4. 예습적 과제

  ∘ 예습 과제 : 다음 학습의 선행 학습 과제

  ∘ 예습적 과제 : 다음 학습 시간의 공부할 문제 해결에 직간접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 선수 학습의 결손 보충을 통한 출발점 행동의 고르기, 문제 해결력의 증진, 자율적인 학습태도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학 습방법의 학습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구안 제시된 과제

  ∘ 제시하는 목적 : 문제 의식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깊게 하며, 학생이 예습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학습 방법을 스스로 익히기도 함.

   1) 개인차를 고려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2) 고등 사고 기능을 요하는 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3)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4) 해결 방법과 자료가 안내되어야 한다.

           5) 차시의 학습 요소보다는 학습 요소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기능 중심의 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6) 차시 학습 과제의 해결에 활용될 수 있는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7) 학생들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확대시킬 수 있는 내용을 행동적인 용어로 제시하여야 한다.

 

5. 학습 활동 과정

  가. 학습 활동 과정의 형태

   1) TS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하기

     (1) TS 교수학습 지도안의 장점

                     첫째, 교사의 발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예상하여 다양한 대처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가질 수 있다고 예상되는 오개념이나 오답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당연시 하는 정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여 대립되는 상황을 조성할 수 있다.

        넷째, 경험이 부족한 다른 참관자도 TS안을 보고 교재 연구를 쉽게 할 수 있다.

       다섯째, 수업의 흐름을 쉽고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2) TS 교수학습 지도안의 단점

     첫째,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둘째,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에 비해 학습 지도안의 지면을 많이 차지한다.

               셋째, 극본의 시나리오처럼 여겨 수업 상황에서 융통성을 발휘하지 않고 TS안대로 진행하는 수업자가 있을 수 있다.

               넷째, 참관자가 TS안에 너무 집착하여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을 하나 하나 확인해 가는 참관자가 있다.

. TS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1) TS 교수학습 지도안의 항목별 작성 방법

과정

()

중심 내용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자료 및 유의점

           ① 항목의 과정()’은 각 과정별로 수업의 큰 흐름(도입, 전개, 정리 또는 문제파악, 문제추구 및 해결, 적용발전, 과제 파악 등)과 시간 계획을 의미하고 있다.

             ② 항목의 중심 내용란은 수업의 주요 학습 내용을 축약해서 기록하는 곳이다. 학습의 큰 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제를 구체화해서 기록해야 한다.

             ③ 항목의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란은 교사의 교수적 활동 즉, 발문, 지시 등과 예상과 학습자의 응답이나 활동을 기록하는 란이다.

             ④ 항목인 자료 및 유의점란에는 자료 매체명과 그 자료의 내용, 교사의 의도, 안내 및 조언적 활동 등을 기록하는 란이다.

          (2) 발문과 발문 사이의 가로선이 점선인 경우는 수업의 큰 흐름의 과정이 바뀔 경우에 사용한다.

  (3) TS안에서 활동 대상이 많은 경우에는 ‘Sn (활동 내용 기술)’ 처리를 한다.

          (4) 심화보충 내용, 선택 학습, 개별지도 내용 등을 안내할 때는 글상자 안에 활동 내용을 기술한다.

          (5) 수업의 핵심에 해당되는 부분은 교사가 기대하는 예상되는 응답을 다양하게 예상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의 작성하기

  가)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의 장점과 단점

   (1)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의 장점과 단점

                    첫째, 수업의 핵심을 간단하게 진술할 수 있어서 학습 지도안을 짧은 시간에 짧게 구성할 수 있다.

     둘째, 참관자들이 쉽게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교사가 학생들의 응답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까지도 다양한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실제적인 다양한 반응에 대처할 수 있다.

                    넷째, 교사의 발문인 말과 비언어적인 행동인 시범 등이 동시에 드러나야 하는 경우나 발문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에 유용하다.

                   다섯째, 예체능 교과처럼 교사의 발문에 대한 반응이 언어가 아닌 다양한 표현 활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에 쉽게 학습 지도안을 구안할 수 있다.

  (2)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의 단점

                 첫째, 학습 지도안에 나타나지 않은 핵심 발문과 학생들의 예상되는 반응을 자세히 구안하여 대처 방안을 강구하기 어렵다.

                   둘째, 수업에서 발문의 작은 차이에 의해 학생들의 반응이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참관자들이 학습 지도안의 세밀한 부분까지 예측하여 참관하기 어렵다.

                 셋째, 정확한 교재관이 없으면 작은 지면에 수업의 진행 과정을 모두 담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기 어렵다.

                 넷째, 학습 목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small step으로 단계를 밟아 가는 수업 기술이 없으면 훌륭한 교수학습 지도안이 있어도 제대로 진행하기 어렵다.

  나)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첫째, 교사의 활동(발문, 설명, 지시 등)과 학생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수업의 진행 과정을 풀어 서술하여 안내한다.

    둘째, 교사 발문의 끝말을 의문형이 아닌 서술형 또는 명사형(하기)으로 진술한다.

    셋째, 학생의 주요 응답만을 간단하게 진술한다.

3) TS교수학습지도안과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을 혼용해서 작성하기

   첫째, TS교수학습 지도안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장점을 살려 쓸 수 있다.

            둘째, 추구 과정이 필요한 핵심 발문과 그에 따르는 예상되는 학생들의 반응 부분을 부각시킬 수 있어 수업자 자신과 참관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공부할 문제

    공부할 문제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선정된 구체적 문제 장면을 말하는데 학생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첫째, 학습 목표에 대응하여 문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내용과 행동 수준이 학생의 발달 수준과 일치되어야 한다.

              셋째, 공부할 문제는 학생의 개인차나 발달 단계, 학습자가 처한 학습 환경 조건(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에 따라 선정(수준별 교육과정, 학습의 개별화)되어야 한다.

              넷째, 공부할 문제는 학생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할 수도 있다.

  다섯째, 공부할 문제는 의문형 또는 권유형으로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교사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사실, 개념, 고정관념과 불일치하는 상황이나 자료를 제시하고, 이 때 학생들이 제기하는 다양한 물음을 공부할 문제화 할 수 있다.

. 수업 매체의 준비와 제작

   1) 수업 매체의 개념

     효과적인 수업 활동을 위해 수업자가 활용하는 매체로서 실물, 사진, 삽화, 모형, 비디오 테이프, 인터넷 등을 말한다. 넓은 의미의 수업 매체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의사 소통 및 상호 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2) 수업 매체 제작 시 유의점

      가) 매체는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하고 촉진하며, 추구하는 도구임에 유의해야 한다.

      나) 매체는 공부할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어야 한다.

      다) 매체의 글씨는 모든 학생들이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커야 한다.

      라) 매체는 처음 보는 순간 깨끗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마) 매체 자체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바) 매체는 시각, 청각이 합쳐진 자료가 좋다.

      사) 교사나 학생이 조작하기 용이하고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

      아) 가격이 저렴하고 수리가 쉬운 것이 좋다.

      자) 학습자의 흥미와 정서가 고려되어야 한다.

               ) 평면적이고 정적인 매체보다는 입체적이고 동적인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카) 매체 제작 시 학습자에게 노출되지 않아야 학습자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타) 목표 도달 즉, 문제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자료가 아니면 과감히 생략한다.

. 학습 지도안에 유의점 작성하기

  1) 유의점 작성 방법

    유의점란에는 수업 전체 상황에서 예견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장면이나 계획, 의도, 보충 설명, 대안 등을 기록하는 란이다. 재구상 계획, 순회지도 계획, 예상되는 오답 처리 방안 등 수업 환경에 주는 심리적물리적 변인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6. 형성 평가 계획

. 형성 평가의 의미

   형성 평가란 학습 및 교수가 진행하고 있는 활동적인 상태에 있는 과정에서 학생에게 피드백(feedback, 송환 효과)을 주어 교육 과정과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절대 기준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 형성 평가의 기능

               첫째, 학생들에게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진 것은 무엇이며 아직 더 공부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이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그 뒤에 이어지는 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학습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둘째, 형성 평가는 교수와 학습이 유동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만약 만족할만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교정 학습이나 보충 학습을 할 수 있으며, 학생들 각자가 채점을 하여 학습 곤란의 원인에 어디에 있는가를 스스로 진단해 볼 기회를 갖는 진단과 교정을 하는 기능이 있다.

               셋째, 형성 평가를 통하여 학습의 결손이나 학습 곤란을 적기에 발견하고 이에 대하여 보충 학습과 교정 학습을 실시하여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진전을 효율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넷째, 형성 평가의 각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결과를 분석하면 학습지도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7. 판서 계획

  . 판서의 필요성

    교사의 판서나 학생의 학습장 정리에는 고도의 사고 수준이 담겨 있으며, 양은 가능하면 적은 것이 좋다. 중요한 내용만을 선정하여 판서하되 사각지대에 판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때 각종 자료를 게시하는 공간을 고려하여 판서하도록 한다.

. 칠판의 활용 공간

요일

공부할 문제 기록

단원(제재)

자료 게시

보조 판서

주요 학습 내용 판서

사각 지대

사각 지대

'이론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수업에 시비거는 12가지 방법  (0) 2017.06.28
수업 참관 관점   (0) 2013.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