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4학년 2학기 6. 수의 범위와 어림

멋쟁이샘 2012. 11. 26. 14:18

4학년 2학기 6. 수의 범위와 어림. 6차시. 어림 활용하기 수업

 

공부할 문제. 6차시는 그동안 배운 올림, 버림, 반올림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차시입니다.

 

 수학책에 있는 활동을 마치고 학생들에게 '8등신'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4학년 학생들이라 그런지 8등신의 뜻에 대해 잘 모르네요. 간단하게 8등신에 대해 설명한 후 실제 8등신은 많지 않으며 일부 모델이나 연예인들에게서 나오는 비율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자신의 비율에 대해 계산해 보고 실망하는 학생들이 있을까봐서요)

그리고 아래 미션 부여

미션과 함께 예를 들어 설명을 해 줬습니다. 5.27 등신으로 나올 경우

 

 미러링을 통해 앱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려줬습니다. 두번째 'Take Photo'를 사용하여 모둠 친구들을 찍습니다.

 

샘플로 찍은 학생입니다. 얼굴 크기와 발바닥 위치를 설정한 후 '계산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학생들이 갑자기 선생님을 해보고 싶다는 말에 급조된 미션. 선생님은 몇 등신인지 계산하시오 ^^

 

학생들 활동 결과. 학습지를 줬으면 깔끔했을 텐데 생각이 들다가도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에 만족하기로

 

활동 모습. 수학 시간에 언제 학생들이 이렇게 웃었던가.

 

3,4,5차시 수업에서 올림, 버림, 반올림 개념을 설명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무엇 보다 열심히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문제였다. 차시 수업을 앱을 도입하여 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웃으면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열심히 하는 모습이었다..학생들에게 의미없는 숫자들로 어림을 연습 시키는 것 보다 활동을 통해 의미있는 숫자를 만들어 내고 그 숫자를 통해 어림을 해보는 것이 학생들에게 잘 통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