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읽기) 6학년 1학기 5. 사실과 관점(4/6)
* 주제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알아보기
* 활용사이트 : 다음지도, 국립국어원 http://goo.gl/4yhav
1. 교과서를 통해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뜻 파악
2. 다음 지도를 교실 화면에 띄우고 학교 주변의 상가 이름을 중심으로 단어를 찾음.
: 학생들에게 패드를 주고 찾게 할까 생각도 했으나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질까 싶어 함께 찾아봄
3. 미리 준비한 추가 단어 제시
4. 자신의 생각대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로 분류
5. 국립 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통해 분류한 내용 확인
6. 국에책에 나온 외래어와 외국어의 분류 기준과 국립국어원에서 분류하는 기준이 다르다. ㅠㅠ
* 외래어의 개념과 범위 http://www.korean.go.kr/nkview/nklife/2004_2/14_1.html
'초등교육 > 스마트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6학년 1학기 4. 여러 가지 입체도형(4/9) 쌓기나무로 만든 것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알아보기 (0) | 2013.05.29 |
---|---|
과학 6학년 1학기 4. 생태계와 환경(5/10) 생물은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면서 살아가나 (0) | 2013.05.29 |
수학 6학년 1학기 4.여러가지 입체도형(6/9) 여러 가지 생활 속 건물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나타내기 (0) | 2013.05.28 |
미술 - How to Draw (0) | 2013.05.14 |
사회 1단원 - 단원 정리 (0) | 2013.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