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사회 6-2-2. 우리가 사는 지역(8/18)

멋쟁이샘 2013. 11. 4. 01:02

 

사회 6-2-2. 우리가 사는 지역(8/18)

 학습 주제 :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아보기

 공부할 문제 :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1. 예습적 과제 : '도전!지구탐험' 어플리케이션에서 남아메리카에 있는 나라 이름과 국기 공부하기

  가. 도전!지구탐험 어플 --->    http://goo.gl/PNN8l4

     전 세계 195개 국가명과 수도, 국기를 공부한다. ‘도전! 지구탐험’은 만화와 게임을 통하여 세계지리를 재미있게 공부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지구본을 이리저리 돌려서 세계의 대륙을 한눈에 확인하고 대륙별로 퀴즈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대륙별로 예습적과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아이패드가 없기 때문에 예습적 과제를 학교에서 했습니다. 쉬는 시간을 중요시하는 우리반 학생들인데... 어플에 푹 빠져있네요.

 

 

 


 

 

2. 동기유발

  가. 세계의 국기 어플(http://goo.gl/SglXB3)로 남아메리카의 나라 찾기 문제

     전 세계 173개국의 국기를 플래시카드 형식으로 공부하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처음엔 국기만 보여주고 터치로 내용을 확인하는 간단한 형태로 본 수업에서는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3.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4. 공부할 순서와 방법 알기

   - 조사할 내용과 방법 찾기

   - 조사한 내용 정리 및 발표하기  

 

 

 


 

 

5. 조사할 내용 파악하기 : 지도를 보고 알 수 있는 점들을 발표해봅시다. 사회과 탐구와 부도를 보고 알 수 있는 점들을 발표해 봅시다.

   : 자연환경 (지형, 기후, 위치, 자원)

     인문환경 (종교, 산업, 인구, 문화)

 

 


 

  6. 자료원 확인 :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좀 더 자세히 조사하려면 어떤 자료를 참고해야 할까요?

                        --> 교과서, 사회과 부도, 사회과 탐구, 인터넷, 세계지도, '공부가 즐거워지는 세계지도' 책 

 

 


 

 

 7. 자료 조사 및 내용 정리하기 : 가장 중요한 활동 시간으로 15분 부여. 타이머 사용

 

 가. iThoughts 어플(http://goo.gl/8vZ0up)을 활용하여 마인드 맵으로 정리

     아이패드에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종이에 그리는 마인드맵에서는 할 수 없는 사진이나 클립아트를 넣을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미러링을 하면 교실 TV에 전체화면으로 띄울 수 있고, 확대하여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내용정리 및 발표도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 수업에서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기후, 지형, 자원 등)과 인문환경(인구, 문화, 산업, 종교 등)을 구조화하여 정리하고 발표하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나. 모둠내에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으로 나눔

 

  다. '공부가 되는 세계 지리지도'  책 모둠별로 1권씩 제공

      25,000원 주고 샀는데... 할인하네 ㅠㅠ

 

 

 

 

 

 

 

 

 

 

 


 

8. 조사 내용 발표하기 : 남아메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을 발표해 봅시다.

 

  가. 학생들 발표에서 핵심 내용 판서하기 : 학생들은 스마트하게 발표하는데... 받아 적기 힘들었음.

 

 

 

 

 

 

 나. 정리한 내용에서 관련성 찾기 : 남아메리카에 온대 기후가 나타난 까닭은? 

 


 

9. 적용 및 발전 : 남아메리카를 한마디로 정리하기('남아메리카는 00 이다')

   가. Socrative 어플 활용(http://goo.gl/mx2yyv)

      Socrative는 스마트 폰, 노트북, 그리고 태블릿을 통해 교육 훈련 및 게임의 시리즈를 통해 자신이 수업을 참여 하고 교사에게 힘을 실어주는 스마트 학생 응답형 시스템입니다. 말 그대로 학생과 교육자 상호간에 실시간으로 응답을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을 ‘Clicker(클리커)’ 로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학생들을 클리커로 만들어 준다는 것은 그만큼 교육시간을 절약 시켜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교육자와 수용자간의 의사소통이 빠르고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Socrative는 Student용과 Teacher용 두 가지 버전으로, Teacher 버전에서 문제를 내거나 질문을 내면 Student용에서 고유 코드(Rom number)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2개의 기기(선생님용과 학생용)가 있어야 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손들고 발표하는 방식에서 보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 다른 학생들이 올리는 동안 먼저 올린 학생들의 발표

     인상 깊었던 00 : 남아메리카는 카페이다. 왜냐하면 전 세계 커피의 40%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다. 학생들의 입력이 끝나면 활동을 종료하고, 투표 실시

 

  라.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올린 내용을 보고 마음에 드는 내용에 투표

     - 투표 활동을 통해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어보게 하는 활동

 


10. 차시 예고

    화면 전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아이패드의 Keynote 어플(http://goo.gl/pGjzBk) 활용

 

 


 11. 학생 산출물

 

 

 

 

 

 

 

 

 


 

  # 아이패드를 잠시 반납하여 화이트보드에 한 다음 차시 (아프리카)

    같은 학생들이 한 것인데 왜 이리 없어 보이는지...(그나마 나머지 모둠은 너무 보기 힘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