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교육

21세기 학습자 역량

멋쟁이샘 2014. 2. 25. 11:15

21세기 학습자 역량

 

21세기는 세계화의 확산, 정보통신기술 혁신 등으로 인해 디지털화, 복잡성, 상호의존성, 급속한 변화의 지속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지식네트워크 사회는 과거 산업사회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에 따라 21세기를 사는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개인으로서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삶을 살기 위해,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21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이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국제기구, 컨소시엄 단체 및 연구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Partnership for 21stCenturySkills>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는 미국의 교육실천가, 대학교, 정부 기관, 비영리단체 등이 형성한 컨소시엄으로 2004년부터 21세기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이 제시하는 필수 역량은 기초 과목과 21세기 학제간 주제 관련 역량(Core Subjects and 21stCenturyThemes)를 기초 역량으로 하고 학습 및 혁신 역량(Learning and Innovation Skills), 정보, 미디어, 기술 역량(Information, Media, and Technology Skills), 생애 및 경력 개발 역량(Life and Career Skills)을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4대 역량 영역들은 각각 하위 역량 요소들을 포함한다. 또한 단순히 필요 역량을 제시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이러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시스템, 즉 평가시스템(Standards and Assessments), 교수-학습 활동(Curriculum and Instruction), 교원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교육 환경(Learning Environment)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 하고 있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의 이러한 역량 프레임워크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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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요소(무지개 부분)와 역량 개발을 위해 필요한 지원 시스템(아래 부분)으로 구성 (출처: http://www.p21.org/)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가 제시하는 4대 역량 영역 별 하위 역량 요소도 참고로 함께 소개한다. 4대 역량 영역 및 하위 역량 요소에 대한 상세 정의 및 관련 참조 자료는

 http://www.p21.org/storage/documents/P21_Framework_Definitions.pdf 또는 http://www.p21.org/overview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초 과목과 21세기 학제간 주제 관련 역량(Core Subjects and 21stCenturyThemes)

- 기초 과목

국어(English, reading or language arts) 외국어(World languages) 예술(Arts)  수학(Mathematics) 경제학(Economics) 과학(Science) 지리학(Geography) 역사(History) 사회및윤리(Government and Civics)

- 21세기 학제간 주제

세계화이해(Global awareness) 금융, 경제, 경영, 창업관련 문해력(Financial, economic, business and entrepreneurial literacy)시민사회관련 문해력(Civic literacy) 건강관련 문해력(Health literacy) 환경관련 문해력(Environmental literacy)

 

. 학습 및 혁신 역량(Learning and Innovation Skills)

창의 및 혁신 능력(Creativity and Innovation)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소통 및 협업 능력(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 정보미디어테크놀로지 역량(Information, Media and Technology Skills)

정보 문해력(Information Literacy)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ICT 문해력(ICT(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Literacy)

 

. 생애 및 경력 개발 역량(Life and Career Skills)

유연성 및 적응성(Flexibility & Adaptability)

진취성 및 자기주도성(Initiative & Self-direction)

사회성 및 다문화성(Social & Cross-cultural skills)

성과창출 및 책임감(Productivity & Accountability)

리더십 및 책무성(Leadership & Responsibility)

 

<유럽연합(EU)> 유러피언 핵심 역량 프레임워크(The European Framework for Key Competences)’

 

유럽연합(EU)의 집행기관인 <유러피언 커미션(European Commission)>은 교육 제 분야의 이론가, 실천가들과 함께 유럽인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핵심 역량을 연구하여 2006년 말에 발표했다. 이들이 제안하는 핵심 역량은 8개 이다.

모국어 활용 의사소통(Communication in the mother tongue)

외국어 활용 의사소통(Communication in foreign languages)

수학역량과 과학 및 기술에서의 기본 역량(Mathematical competence and basic competences in science and technology)

디지털 역량(Digital competence)

학습력(Learning to learn)

사회적 및 시민적 능력(Social and civic competences)

기업가 정신(Sense of initiative and entrepreneurship)

문화적 인식과 표현(Cultural awareness and expression)

 

이 역량들은 서로 독립적인 능력이라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으로 맞물려 있다. 특히 언어, 수리 및 디지털 관련 역량은 모든 배움에 있어 기초가 되는 역량이며, 학습력은 제반 학습 활동이 효율적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데 기반이 되는 역량이다. 각 역량에 대한 상세 정의는 http://ec.europa.eu/dgs/education_culture/publ/pdf/ll-learning/keycomp_en.pdf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역량은 구체적인 하위 지식, 스킬, 태도 등으로 정의되는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 하위 요소들이 공히 중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창의력(Creativity)

- 진취성 및 주도성(Initiative)

- 문제해결력(Problem-solving)

- 위험관리(Risk assessment)

- 의사결정력(Decision-taking)

- 건설적 감정관리(Constructive management of feeling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사회 학습자의 핵심역량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 Future School 2030 모델연구를 위해 OECD, UNESCO, 한국교육개발원 등 국내외 다양한 기관이 제시한 학습자 역량 모델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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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 학습자의 핵심 역량 도출을 위한 국내외 사례 연구 결과(출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Future School 2030 모델연구라는 연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