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

6학년 미술 4. 미술사와 비술비평(1/4)

멋쟁이샘 2015. 10. 7. 16:52

* 단원 : 6-4. 미술사와 미술비평(심화) (1/4)

* 학습 주제 : 피카소의 '게르니카' 감상하기

* 학습 목표

  -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따른 게르니카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질문 중심 하브루타를 통하여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말할 수 있다.

  - 작품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감상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예습적 과제 : 피카소에 관련된 밴드 자료 읽어오기, '피카소'나 '게르니카'에 관련된 책 읽어오기

 

* 동기유발 - 실사 출력된 그림이 펼쳐졌다.  실제 게르니카는 782x351m 로 엄청난 크기를 자랑한다. 전쟁의 비참함을 강조하기 위해 크게 그렸다고 한다. 수업자는 그런 느낌을 조금이라도 학생들에게 주고자 큰 그림을 감상에 사용하였다. 천에 출력하는데 5만 5천원이 들었다고 한다.

 

 

 

* 작품의 첫 느낌과 생각 말해보기

  - 학생들이 그림 앞으로 모여들어 감상을 했다.

  - 협의회에서 그림을 감사할 때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해야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다.

  - 큰 그림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적극적으로 그림을 감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감상 후에는 작품에서 보이는 것들을 발표 했다. - 소, 말, 사람, 전등, 꽃, 부러진 칼, 엄마와 아기 등

 

* 공부할 문제 파악 :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감상해 봅시다.

* 공부할 순서와 방법 찾기

  <활동 1> 감상관점 찾기

  <활동 2> 살펴보기

  <활동 3> 헤아리기

 

 * <활동 1, 감상관점 찾기> 작품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감상관점 찾기

  - 작품을 감상할 때 어떤 점을 중심으로 살펴봐야 하는가 물어보고 나온 내용들을 판서했다.

  - 학생들이 무엇을 봐야 하는지 쉽게 말하지는 못하였다.

  - 발표된 내용들을 형식과 내용으로 구분하고, 감상할 때는 이런 관점을 통해 보면 좋다고 설명하였다.

 

 * <활동 2, 살펴보기> 형식중심으로 하브루타 하기

  - 배부된 학습지를 바탕으로 작가과 관람자가 되어 감상 관점을 중심으로 짝끼리 질문하고 대답하기

  - 모둠별로 작은 작품을 배부하여 감상에 도움을 주었다.

 

 

* 한 걸음 더 질문 만들기

  -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점을 포스트잇에 써보기

  - 모둠에서 나왔던 질문들 발표해 보기

 

* <활동 3, 헤아리기> 작품의 배경 살펴보기

 - 모둠에서 나온 질문의 답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기

 - 영상은 e-클립뱅크 활용 : 짧은 영상이지만 실제 모습과 그림을 일치시켜 줘서 좋았음

 

* 영상에서도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을 칠판에 붙이기

 

  - 질문에 대하여 선생님이 답해주거나 알고 있는 친구들이 답해주기

  - 학생들이 묻고 학생들이 답하는 좋은 활동으로 생각됨

 

* 작가의 의도 헤아리기

 - 화려한 색이 아니라 흰색, 검은색, 회색 등의 무채색을 사용한 이유 알아보기

 - 작가가 왜 이런 형태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알아보기

 

* 가치 판단과 내면화 하기

  - 피카소가 작품에서 말하고 싶었던 부분 확인하기 : 전쟁의 비참함, 전쟁은 모두가 불행하다는 것 알리기 등

 * 알게 된 점 느낀점 말하기(아래는 학생들의 반응)

  - 저런 작품에 왜 유명할 까 궁금했는데 의미를 알고 보니 달리 보였다.

  - 다른 피카소 작품들도 보고 싶었다.

 

* 차시 예고

 - 제주도와 관련된 작가 알아보기

 

* 수업 후 협의회

 - 동기 유발 자료가 인상적이다.

 - 학생들이 수업 후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스치듯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갖고 보게 될 거 같다.

 - 책을 미리 읽게 하여 거꾸로 수업의 요소까지 가미된 수업이었다.

 -  감상 수업을 잘 하려면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좋은가?

   : 조형 요소별로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을 활용하여 단원에 하나씩만이라도 지도해보면 좋겠다.

 

* 고민들

  - 감상 수업에서 작품 제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 큰 그림을 실제 느낌으로 보여주려면 가상현실로 가능하지 않을까와 확대해서 질감을 느끼게 해 주려면 구글 아트 프로젝트(https://goo.gl/XCSgXK)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다.

  - 그림을 부분별로 제시하면 좋겠다. 함께 보고자 하는 부분만 확대해서 보여주고 의미를 살펴보면 좋겠다.

  - 수업 시간에 해결되지 못한 많은 질문들은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

  - 레이저 포인트로 가리키는 부분들이 잘 보이지 않았다. 더 강력한 레이저 포인터가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