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액션러닝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5-2-7. 모두 함께 지켜요(2/4)

멋쟁이샘 2015. 11. 23. 09:51

5-2-7. 모두 함께 지켜요(2/4)

* 주제 : 다 같이 규칙을 잘 지키는 학급을 만들기 위한 해결 방법 찾기

* 지도상 유의점 : 법과 규칙을 어기게 되는 이유와 잘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다룬다. 법과 규칙을 어기게 되는 이유로 네 가지(무지, 이기심, 소외감, 법과 규칙 무시)를 제시하고 있다.

* 학습의 흐름

1.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유발

2.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가. 교과서 지문 읽기

  나. 규칙지 지켜지지 않은 이유 찾기

    1) 무지 : 법과 규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

    2) 이기심 : 법과 규칙이 자신에게 손해가 되어 지키지 않는 경우

    3) 소외감 : 다른 사람들이 안지켜 '나만 지킨다'라는 소외감을 느끼는 경우

    4) 법과 규칙을 무시하려는 태도 :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거나 처벌 받지 않아 지키지 않는 경우

3. 도덕적 판단 및 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가. 다 같이 학급 규칙을 지키도록 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고 친구들과 비교하기

    1) 각자 3가지씩 아이디어 쓰기

 

    2) 각자 쓴 아이디어를 모둠판에 붙이기

 

    3) 아이디어 분류하기

 

    4) 분류한 아이디어를 게시하고, 멀티 보팅으로 모둠에서 평가하기

 

    5) 다른 모둠의 아이디어 공유하고 평가하기

 

   6) 가장 많은 스티커를 받은 아이디어 3가지 발표하기

 

    7) 활동 산출물  

   --> 규칙에 대한 개인의 성숙한 태도와 더불어 구성원들이 규칙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깨닫도록 한다.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가. 모든 사람을 공정하게 대하기

  나. 법과 규칙을 존중하기

  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의 생활화

  가. '규칙 지킴이' 활동 안내

'초등교육 > 액션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딤돌 전략  (0) 2015.12.17
실타래 기법  (0) 2015.12.17
6-2-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5/16)  (0) 2013.09.11
블랭크 차트   (0) 2013.03.24
실타래 기법   (0) 2013.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