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 : 5-1-4. 용해와 용액(4/11)
* 주제 : 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후의 무게 비교하기
* 핵심 성취 기준
- 과6021. 용해 전후에 무게를 측정하여 비교하고, 용해 현상을 입자적 관점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과6024-1. 실험을 통해 물의 온도와 용질의 녹는 양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 용해 전과 후의 무게 비교를 통해 용해 현상을 입자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 용해 현상에 관심을 갖고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 예습적 과제 : 설탕이 녹아 있는 음료수 생각해 오기
* 공부할 문제 : 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후의 무게를 비교해 봅시다.
* 수업의 흐름
1. 동기 유발
- 당나귀와 설탕 이야기 : 좋은 동기 유발로 학생들이 흥미 있어 했다.
2. <활동1> 예상
- 공부할 문제에 부등호 기호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예상을 받았다. 전체 학생의 예상을 칠판에 받아봤으면 '자기 답 갖기' 효과를 통해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다.
3. <활동2> 계획 및 실험
- 과학책 없이 수업하여 학생들이 협의하여 실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좋았다. 교사가 실험 과정을 설명하면서 설탕과 물의 양을 제시해 주었다.
- 비교적 간단한 실험으로 빨리 끝난 모둠에게는 유사한 실험(예 - 소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4. <활동3> 결과 해석
- 파워포인트에 실험 결과를 입력하게 하여 결과를 공유하였다. 교가사 학생들의 활동이 어떻게 끝나가는지 확인하기도 좋고, 학생들도 다른 모둠이 얼마나 빨리하는지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공유하는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 무게가 왜 같아지는 지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이 수업에서 가장 강조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의 입에서 '설탕이 물에 용해되면 용액 속에 골고루 섞여 그대로 있으므로 무게는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는 말이 나오면 제일 좋을 거 같다.
- 결과 해석을 문장으로 만들고 ( ) 넣기 활동을 통해 강조 했다. 자료를 만드는 데 힘은 들겠지만 결과를 전달하기에는 좋은 거 같다.
5. 적용 및 발전
- 음료수 속에 설탕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살펴보기(건강한 생활과 관련지어 지도)
- 이렇게 많은 설탕이 들었는지 몰랐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학생들에게 반응이 좋은 부분이었다.
* 수업 협의
1. 모든 모둠이 설탕 10g, 물 160g 으로 설정하고 실험
- 학생들이 서로 협의해서 모둠별로 무게를 설정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 사전 수업에서 그렇게 했더니 숫자가 모두 달라
- 여러번 실험을 하여 오차를 줄이는 효과를 주기 위해 g수를 통일 했다.
- 같은 숫자를 가지고 실험해 무게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2. 과학 수업에서 오차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 실험 결과에서 170g과 169.9g을 같다고 볼 것이가? 다르게 볼 것인가?
: 전자 저울의 한계로 보고 같다고 봐야한다. 유효값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다른 실험 방법은 없는가?
- 학생들이 오차가 왜 발생 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유리 막대에 물이 묻어 나와 오차가 발생하거나 설탕을 넣을 때 흘리거나 등 학생들이 왜 오차기 발생 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수업 후 검색
- 과학 실험에서 오차 범위 http://builder.hufs.ac.kr › downLoad.action
: '난 이 과학 실험을 잘못했어' 가 아니라 '최선을 다한 실험이 이론과 맞지 않으니 새로운 이론을 생각해 봐야 겠어' 가 과학의 기본 자세
- 측정 https://ko.m.wikipedia.org/wiki/측정
: 정확한 측정이 필요한 과학에서는, 측정값을 측정값과 오차 범위, 신뢰도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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