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리터러시/한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한글 팁

멋쟁이샘 2016. 6. 2. 10:07

1. [표] 만들기 : Ctrl + N, T

  - 표 만드는 법이 다양하겠지만 단축키인 Ctrl + N과 친해지기 위해서라도 표 만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Ctrl + N과 관련된 단축키가 많이 

  나옵니다.  



2. [표] 줄 늘리고 줄이기 : Ctrl + Enter,   Ctrl + 백스페이스 

  - 표 줄이 몇 줄인지 일일히 세고 표를 만들면 힘이 듭니다. 또 숫자가 틀려서 줄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일히 세지 말고 칸만 맞춰서 대충 표를 만들고 단축키로 줄 수를 조정하면 쉽게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표 안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단축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3. [표] 선모양 : F5, L

  - 표를 만들고 표의 선 모양을 바꿀 때, 블럭을 잡고 L키를 눌러주면 선모양이 나옵니다. 




4. [표] 칸 넓이 조정하기 : F5, Ctrl + 방향키 

  - 블럭을 잡고 Ctrl 키를 누른 후 방향키를 조정하면 여러 칸을 동일한 크기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5. [표] 합치기 : 블럭 후 M

  - 표를 합치고 싶은 부분을 블럭으로 잡고 키보드 M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표가 합쳐집니다. 




6. [표] 그리기 : 표-표그리기 

  - 셀 안에 복잡한 표를 그릴 때 셀을 나눈는 방법도 있겠으나 아래와 같이 표 그리기를 활용하면 원하는 모양으로 표를 쉽게 그릴 수 있다. 


                    




7. [표] 같은 내용 입력(자동 재우기) : 블럭 후 A

  - 학년 반이나 생년 월일 앞자리의 경우 같은 내용이 반복 된다. 이럴 경우 처음 한 칸만 내용을 입력하고 입력하고 싶은 곳까지 블럭을 잡은 후에 키보드 A를 누르면 같은 내용이 채워진다. 


 



8. [표] 셀 내용 지우기 : Ctrl + E

  - Delete 키와 같은 역할로 셀 안의 내용을 지울 수 있다. 



9. [표] 일련 번호 입력 : 두개의 숫자 입력 후 A

  - 연번과 같이 숫자를 하나씩 늘리면서 칸을 채워야 하는 경우 두번째 칸까지 내용을 입력(1,2) 하고 채우고 싶은 곳까지 블럭을 잡은 후 키보드 A키를 누르면 순서대로 번호를 넣을 수 있다. 

   - 만약 처음 두 칸을 1,3으로 채우고 실행하면 1,3,5,7,9.... 와 같이 홀수만 채울 수도 있다. 


 



10. [표] 블럭 계산식 합(Ctrl + Shift + S), 평균(Ctrl + Shift + A), (Ctrl + Shift + P) 

   - 성적을 더하거나 물건 값 등을 계산 할 때 유용하다. 계산하고 싶은 부분과 계산값이 적혀질 부분까지 블럭을 잡고 단축키를 누른다.

   - 텍스트가 들어간 숫자도 연산이 될까?   예) 27명   된다. 




11. [표] 표 나누기 : Ctrl + N, A

  - 표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표가 길어져 다음페이지로 이어질 때 나누어 주면 좋다. 커서가 있는 곳 위를 나누어 준다. 




12. [표] 표 합치기 : Ctrl + N, Z

  - 나누었던 표를 합쳐준다. 커서는 위쪽 표에 있어야 한다. 




13. [표] 셀 높이를 같게 : 블럭 후 H

  - 높이를 같게 하고 싶은 블럭을 잡고 키보드 H를 누르면 셀 높이가 같아진다. 




14. [표] 셀 너비를 같게 : 블럭 후 W

  - 너비를 같게 하고 싶은 블럭을 잡고 키보드 W를 누르면 셀 너비가 같아진다. 



15. 서식 복사 : Alt + C

  - 인터넷이나 다른 원고의 일부분을 복사하여 가져오면 서로 서식이 다르게 됩니다. 통일된 문단을 만드려면, 폰트를 같게하고, 크기를 같게하고, 줄간격을 같게 해야합니다. 이것을 일일히하는 것이 아니고 서식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경우 두 문단의 서식이 다릅니다. 아래 문단의 서식으로 바꾸려면 커서를 아래 문단에 두고 단축키 Alt + C를 누릅니다.



   -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 모두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 둘 다 복사]를 선택하고 [복사]를 클릭합니다. 



  

 - 바꾸고 싶은 문단을 블럭으로 잡고 Alt + C 키를 누르면 아래 문단의 서식으로 바뀝니다. 




16. 문서 끼워 넣기 : Ctrl + O

  - 문서를 수합해야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은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제출해야 하는 경우 파일을 일일히 열어서 전체를 선택하고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기에는 시간도 많이 들고 간혹 글자 취급이 안되있는 표들이나 그림이 복사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런 경우 문서 끼워 넣기를 이용하면 빠지는 내용없이 쉽게 문서를 하나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문서의 여백이 같아야 합니다. 여백이 다르면 합쳐는 지지만 다시 편집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첫 번째 문서를 실행하고 다음 문서를 넣을 부분에 커서를 놓고 Ctrl + O를 누른다. 



  - 해당 문서를 찾아 클릭하고 [넣기]를 클릭하면 문서가 합쳐진다. 



17. 페이지 나누기 : Ctrl + Enter 

  - 아래와 같이 큰 로마자가 나오는 부분이 항상 페이지 위에 있어야 하는 경우 윗페이지 마지막 부분에서 페이지 나누기를 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1페이지의 글이 많아서 아래로 내려오면 큰 로마자로 된 큰 타이틀도 함께 내려가게 됩니다. 하지만 페이지 나누기를 하면 1페이지의 내용이 많아지더라도 큰 로마자 부분은 3페이지 첫 부분이되어 앞 페이지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항상 페이지의 윗부분에 위치하게 됩니다. 





18. 화면 확대/축소 : Ctrl + 스크롤

  - 학생들에게 한글 프로그램에 있는 내용을 확대해서 보여줄 때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스크롤을 앞 쪽으로 밀면 확대가 당기면 축소가 됩니다. 시험 보고 나서 답안지를 확대해서 보여 줄 때 유용합니다. 

 



19. 한글 창을 듀얼 모니터 처럼 활용하기 : 윈도우키 + 방향키 

  - 창을 두 개 띄우고 일을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창을 하나 선택하고 키보드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 키를 누르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모니터 오른쪽에 정렬됩니다. 다른 창을 선택하고 윈도우키와 왼쪽 방향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두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20. 캡쳐 프로그램으로 인쇄

  -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학생들의 작품을 모은다든지 등 다양한 이유로 여러 페이지 문서를 아래와 같이 한 페이지에 작성해야 할 때가 있다. 


  - 이런 경우 인쇄 메뉴에서 [현재 쪽]을 선택하고 [Snagit]과 같은 캡쳐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인쇄를 누르면 그 현재쪽을 그림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4장을 모두 그림으로 저장하여 한글 파일 표에 넣으면 4페이지를 1페이지로 만들 수 있다. 


  



21. 공문에 첨부가 안 될 때 한글 용량 줄이기

  - 공문에는 첨부 파일을 10MB까지만 허용하고 있다. 일반 문서는 보통 10MB를 넘어가지 않지만 그림이 많이 들어간 문서라든지 각종 보고서들은 10MB가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를 하면 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단 포함된 이미지의 해상도가 많이 줄어들어 출력하면 보기 좋게 나오지 않으므로 반드시 원본을 잘 보관해야 한다. 




22. PDF로 저장하기 : 파일 - 보내기 - PDF로 저장

  - 한글 파일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PDF로 저장하거나 모바일 기기에서 보기 위해 PDF로 저장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23. 그림으로 저장하기 

  - 학급 SNS에 방과후 시간표 같은 안내 올릴 때 유인물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면 어둡게 나오고 초점이 잘 안맞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서를 그림으로 저장해서 올리면 확대해도 선명해서 모바일 기기에서 보기가 좋다. 


 


24. 그림 삽입 : Ctrl + N, I

  - 각종 이미지 삽입에 이용되는 단축키 입니다. 



25. 쪽번호 : Ctrl + N, P

  - 쪽번호를 매기거나 쪽번호를 없앨 때도 사용합니다. 



26. 머리말/꼬리말 : Ctrl + N, H

  - 머리말과 꼬리말을 사용할 때 유용한 단축키 입니다. 



27. 각주 : Ctrl + N, N

  - 각주를 넣을 때 유용한 단축키 입니다. 


 

* 연수 받은 선생님들의 의견 : 궁금한 점,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 등 


1. 세로와 가로 문서를 한 파일에 만들기 : Alt + Shift + Enter,    F7

  -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특정 페이지만 가로 방향으로 작업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먼저 구역을 나누고 편집 용지(F7)에서 용지 방향을 바꾸면 됩니다. 


 


2. 글을 표에 바로 넣기 : 블럭 지정 후 Ctrl + N, T

  - 아래와 같이 표에 안들어 있는 글을 표에 넣고 싶을 때



 - 표에 넣을 부분을 블럭 지정한 후 



 - Ctrl + N, T 누르면 바로 표 안에 내용을 넣어준다. 




3.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번호가 생겨서 불편합니다. 없애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자동 번호 매기기가 설정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엔터를 눌렀는데 자동번호 매기기가 되면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문단 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문단 번호/글머리표'에서 [없음]을 선택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셀에 그림 넣기 : F5(블럭 지정 후), C

  - 셀에 그림을 꽉 차게 넣거나 셀에 색깔을 지정할 때 유용합니다. 셀에 교표 같은 거 넣을 때 좋네요. 




5. 자간을 넓게/좁게 : Shift + Alt + W/N

  - 자간을 보면서 넓히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6. 장평을 넓게/좁게 : Shift + Alt + J/K

  - 장평을 보면서 넓히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7. 페이지 마다 쪽번호가 다를 때 : 조판 부호 활용하기

  - 조판 부호를 보이게 한 후 해당 조판 번호를 지우면 된다. 


   


  - 너무 엉켜서 지저분한 경우 [편집] - [조판부호 지우기]를 선택하고 [쪽 번호]에 체크 한 후 [지우기]를 클릭하면 깨끗하게 지울 수 있다. 


         



8. 한 문서에서 숫자와 로마자 쪽번호 함께쓰기 : 구역을 나눈 후 쪽 번호 매기기에서 번호 모양 변경 

  - Alt + Shift + Enter로 구역을 나누고 쪽 번호 매기기 Ctrl + N, P가 나오면 번호 모양을 변경한다. 그러면 한 문서에 숫자와 로마자를 함께 쓰는 문서를 만들 수 있다. 




9. 작업 되돌리기 : Ctrl + Z

  - 이 전 작업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유용한 단축키로 



10. 컴퓨터로 영화를 보여주면서 한글 작업을 할 수 있나요?

   가. 컴퓨터 그래픽 카드가 듀얼 모니터를 지원하면 모니터와 TV 선을 따로 연결해서 화면을 따로 쓸 수 있습니다. 

       신형 컴퓨터들은 대부분 듀얼 모니터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나. 교실 TV에 영화가 담긴 USB를 연결하면 TV가 영화를 재생해 줍니다. 다만 코텍 문제로 모든 동영상이 재생되는 것은 아닙니다. 

       TV가 재생할 수 있는 영화 파일만 찾으면 이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다. 스마트폰만 있어도 미러링해서 영화를 재생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러링을 할 수 있는 기기가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러링 기기가 있다면 PC가 한 대 더 있는 효과가 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