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생활지도

수업 시가에 딴소리하는 아이 대처하기

멋쟁이샘 2016. 10. 9. 12:37


1. 학급 규칙 다시 세우기

 - 한명이 끝나면 다른 한명이 이야기 하기

 - 발언권을 얻고 이야기하기

 - 발표하기 싫을 때는 발표하지 않기


2. 토킹 스틱(talking stick) 사용하기

 - 토킹 스틱이란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물건입니다.

 - 이야기를 할 때 토킹 스틱(주사위, 연필, 지우기 등)을 들고 있는 사람만 이야기하는 것으로 듣기 훈련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이 때 어색하지 않게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인다.

 - 익숙해지면 토킹 스틱 없이 발표한다.


3. 수업 중에 잠시 멈추고 상황 지켜보기

 - "이야기 끝났어? 이제 선생님이 이야기해도 되겠니?" 하고 이야기한다.


4. 선생님이 왜 듣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설명한다. 

 - 듣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음 

 - 왜 듣는 것이 중요한지 설명 

 - 경청의 방법


5. 선생님이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감사 표현하기 

 -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야기 했을 때 인정 메세지를 준다.

 - 00이가 다른 친구의 말을 듣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니 선생님이 수업하는 것이 즐겁고 힘이난다. 기다리고 들어줘서 고마워


6. 딴짓하는 학생에게 기다려 달라는 부탁을 한다. 

 - 잠깐만 너 지금 하고싶은 이야기 있지? 선생님이 먼저 이야기하고, 네 이야기 들어줄께. 잠깐만 기다려 줄 수 있어?

 - 만약 그 학생이 기다려줬다면 기다렸던 학생의 이야기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 그려면 다른 학생들도 '우리 선생님은 아이들 이야기를 기다리고 들어주시는 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7. 선생님이 마음의 여유가 있다면 계속 떠든다고 생각하는 아이를 공감할 수도 있습니다.

 - 수업을 잠시 내려놓고, "너 그 이야기 많이 재미있어? 선생님도 같이 재미있자. 좀 더 이야기 해줄래?" 라고 한다.


6번과 7번이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