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품 보기
* 동기 유발
1. 2025년 석유 에너지가 고갈된 대한민국 영상 시청
2. 석유가 고갈되어 더 이상 화석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3.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 영상 시청
5. 태양광 발전을 구현하기 위해 센서보드의 구조와 기능 살펴보기 - 각종 센서와 태양광 발전과의 관계는?
* 알고리즘 만들기
1. 시작화면(엔트리 봇), 햇님, 태양광 집열판 - 조건에 따라 오브젝트가 어떻게 활동하도록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 구현하기
1. 오브젝트 불러오기 - 들판(1), 산(2), 해, 바구니
2. 화면에 적절하게 배치, 특히 해가 산 뒤로 가도록 산을 위로 배치. 바구니 크기 줄여서 태양광 집열판처럼 활용. 회전을 위해 중심점 이동
3. 방향키로 태양광 집열기 움직여보기
4. 테스트 해보면 잘 돌아 간다. 하지만 오브젝트간의 관계에 따라 태양에너지가 모이는 것으로 표현하려면 변수가 필요
- 태양광 집열판 각도, 태양의 각도 : 서로의 각도가 +- 20도 이내이면 태양광이 모이는 것으로 표현하기 위해
- 태양광 에너지 : 태양광 에너지가 얼마나 모였는지 표현하려면 필요
5. 태양의 각도와 태양광 집열판의 각도 변수는 보이지 않도록 [변수 보이기] 체크 해제
6. 태양관 집열판 방향을 회전할 때 회전값을 변수에 반영
7. 엔트리 봇이 태양광을 모으는 방법을 설명
8. 말이 끝나면 시작해야하는데 신호가 필요함. 시작과 끝 신호 만들기
9. 시작 신호 보내기
10. 태양 움직이기 - 태양의 중심점을 집열판의 중심점과 같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
10번 반복하기 등으로도 가능하지만 '태양과 중심점을 기준선으로 몇 도가 될 때까지'로 각도를 잡아주는 것이 좋음.
11. 태양의 움직임 속도 조절을 위해 기다리기를 넣고, 끝 신호 보내기
12. 끝 신호를 받으면 모든 모드 멈추기
13. 태양광 에너지 계산하는 부분
- 태양이 질 때까지 반복되며 (태양의 움직임 각도와 같음)
- 집열판과 태양의 각도가 일치하면(오차 범위 20도) '태양광 에너지' 변수값에 점수를 더한다.
- 점수가 너무 빨리 올라가니까 기다리기 넣기
* 최종 코드
1. 엔트리봇
2. 태양
3. 바구니(태양광 집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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