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3. 지표의 변화(5~6/11) - 흐르는 물은 지표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

멋쟁이샘 2020. 9. 2. 15:40

 

3. 지표의 변화(5~6/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꽃삽, 흙, 색 모래, 페트병, 물, 색연필, 면장갑

 

 

 

 

 

1. 생각해보기 : 지표란 무엇인가요? (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흐르는 물은 지표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1. 비가 내린 뒤 흙이 깎인 곳 살펴보기(디교 영상)

 

2. 흙 언덕을 만들고 색 모래를 흙 언덕 위쪽에 뿌리기

 

3. 흙 언덕 위쪽에서 물을 뿌리면 어떻게 변할지 예상하기 

  - 실험관찰 29쪽 1번에 기록하기

 

4. 페트병에 물을 담아 흙 언덕 위쪽에서 물을 흘려보내고, 흙 언덕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기

  - 실험관찰 30쪽 2번에 기록하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 영상 (모래 언덕에 물 붓기, 유수대 실험)살펴보기

 

5. 흙 언덕에서 흙이 많이 깎인 곳과 흙이 많이 쌓인 곳은 어디인가요?

  - 실험관찰 30쪽 3번에 기록하기

 

6. 색 모래가 어떻게 이동했는지 화살표로 표시하기

  - 실험관찰 30쪽 2번에 기록하기

 

7. ★ 침식 작용과 퇴적 작용의 뜻 외우기 챌린지 ★

  - 지표의 바위나 돌, 흙 등이 깎여 나가는 것을 침식 작용이라고 하며, 운반된 돌이나 흙이 쌓이는 것을 퇴적 작용이라고 합니다. 

 

8. 흙 언덕의 모습이 변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 실험관찰 30쪽 '생각해 볼까요?'에 기록하기

 

 

  * 흐르는 물이 지표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9.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gg.gg/m5j26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가족들 앞에서 '침식 작용과 퇴적 작용'의 뜻 말해보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