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참관 관점
구분 | 참 관 관 점 |
교 수 학 습 과정안 체 제 |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었는가? |
단원 개관 – 단원 내용의 개요, 의의(학생, 사회, 교재의 특성), 실태, 지도 방법 등이 일관성 있게 진술되었는가? | |
단원 목표와 본시학습 목표가 교육과정의 내용과 관련하여 합리적으로 수립되었는가? | |
지도상의 유의점 – 단원과 학생 발달단계와의 관련, 지역화할 내용,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이 진술되었는가? | |
실태분석 - 분석과 지도대책이 타당하게 짜여졌는가? | |
교재 연구 – 본 단원 교재 연구, 본 차시 교재 연구가 연계되어 진술되어 있는가? | |
교 수 학 습 활 동 | 수업 소재가 새롭고, 재미있으며 유익한가? |
교과 특질에 맞는 과정을 밟고 있는가? | |
학습자들의 작업, 활동 시간은 충분한가? | |
지도과정의 효과적인 다른 방법은 없는가? | |
교재의 본질에 맞는 지도과정을 밟는가? | |
핵심에 해당하는 적은 양을 철저하게 가르치는가? | |
학습과정에 절정은 있는가? | |
각자가 문제와 맞서 진지하게 사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끙끙거리는가? | |
발문의 형식과 내용 | 성패의 가능성이 반반인 문제를 제시하여 알고 싶다, 하고 싶다는 도전 의욕을 일으키는가? |
학습자의 내발적 물음이 치솟아 오르도록 꾀하는가? | |
한 번에 한 가지만 묻는가? 단서나 실마리가 들어 있는 발문을 하는가? | |
발문의 형태가 교수·학습 단계별로 적절한가? | |
발문을 주고 응답을 기다리는 경우 사고의 시간을 주는가? | |
전원참가, 전원사고 수업인가? 우수아중심의 수업인가? | |
학생이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수업인가? | |
개인 및 소집단 활동 | 자기 나름의 생각을 확립·기록하여 교류하는가? |
소집단의 역할을 알고 활동하는가? 소집단 토의를 할 명확한 주제를 제시하는가? | |
소집단 토의 결과를 발표하는 형식과 방법은 알맞은가? | |
교과, 주제의 특성에 알맞은 유동적인 학습 집단 조직인가? | |
수업 전과 후의 개념이나 기능의 향상적 변화가 있는가? | |
자료 활용 및 판서 | 눈에 보이는 자료를 매개로 원리나 법칙을 추구하는가? |
자료의 제시와 철거는 드라마틱한가? | |
자료의 내용의 정확성과 본시 학습과의 연계성은 알맞은가? | |
자료, 시청각, 기자재 사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 |
학습 효과에 적합한 자료를 선택했는가? | |
판서 및 그 밖의 정리 내용은 적정한가? | |
매체 투입의 시기와 방법은 적절한가? |
'이론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수업에 시비거는 12가지 방법 (0) | 2017.06.28 |
---|---|
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0) | 201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