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연구

수업 참관 관점

멋쟁이샘 2013. 4. 5. 14:06

수업 참관 관점

 

구분

참 관 관 점

교 수

학 습

과정안

체 제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었는가?

단원 개관 단원 내용의 개요, 의의(학생, 사회, 교재의 특성), 실태, 지도 방법 등이 일관성 있게 진술되었는가?

단원 목표와 본시학습 목표가 교육과정의 내용과 관련하여 합리적으로 수립되었는가?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과 학생 발달단계와의 관련, 지역화할 내용,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이 진술되었는가?

실태분석 - 분석과 지도대책이 타당하게 짜여졌는가?

교재 연구 본 단원 교재 연구, 본 차시 교재 연구가 연계되어 진술되어 있는가?

교 수

학 습

활 동

수업 소재가 새롭고, 재미있으며 유익한가?

교과 특질에 맞는 과정을 밟고 있는가?

학습자들의 작업, 활동 시간은 충분한가?

지도과정의 효과적인 다른 방법은 없는가?

교재의 본질에 맞는 지도과정을 밟는가?

핵심에 해당하는 적은 양을 철저하게 가르치는가?

학습과정에 절정은 있는가?

각자가 문제와 맞서 진지하게 사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끙끙거리는가?

발문의

형식과

내용

성패의 가능성이 반반인 문제를 제시하여 알고 싶다, 하고 싶다는 도전 의욕을 일으키는가?

학습자의 내발적 물음이 치솟아 오르도록 꾀하는가?

한 번에 한 가지만 묻는가? 단서나 실마리가 들어 있는 발문을 하는가?

발문의 형태가 교수·학습 단계별로 적절한가?

발문을 주고 응답을 기다리는 경우 사고의 시간을 주는가?

전원참가, 전원사고 수업인가? 우수아중심의 수업인가?

학생이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수업인가?

개인

소집단

활동

자기 나름의 생각을 확립·기록하여 교류하는가?

소집단의 역할을 알고 활동하는가? 소집단 토의를 할 명확한 주제를 제시하는가?

소집단 토의 결과를 발표하는 형식과 방법은 알맞은가?

교과, 주제의 특성에 알맞은 유동적인 학습 집단 조직인가?

수업 전과 후의 개념이나 기능의 향상적 변화가 있는가?

자료

활용 및 판서

눈에 보이는 자료를 매개로 원리나 법칙을 추구하는가?

자료의 제시와 철거는 드라마틱한가?

자료의 내용의 정확성과 본시 학습과의 연계성은 알맞은가?

자료, 시청각, 기자재 사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학습 효과에 적합한 자료를 선택했는가?

판서 및 그 밖의 정리 내용은 적정한가?

매체 투입의 시기와 방법은 적절한가?

수업참관관점.hwp
0.04MB

'이론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수업에 시비거는 12가지 방법  (0) 2017.06.28
학습 지도안 작성 방법   (0) 2013.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