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구글 문서를 과학 실험에 사용하면 좋은 점 8가지

멋쟁이샘 2015. 4. 1. 11:10

 * 관련 단원 : 5학년 과학 1. 온도와 열(4-5/11)

 * 주제 : 시간이 지남에 따른 물질의 온도 측정, 두 물질이 접촉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른 온도 측정하기

 * 사용 도구 : 구글 문서도구, 갤럭시 노트

 * 실험 결과 : http://goo.gl/MdczgK 

 

1. 실시간 실험 진행 상황 확인

  - 개관 순시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학생들의 실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적 참여로 수업 분위기 UP

  - 다른 모둠의 실험 진행 속도를 보면서 수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가 진행을 서두르라는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모둠의 실험값들을 보면서 자신의 모둠의 실험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모둠도 있었습니다.

  

 

 

3.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것은 Bonus

  - 역할 분담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측정자와 기록자는 물론이고 나머지 모둠원간 소통이 잘 이루어집니다.

 

 

 

4. 모둠끼리 측정한 값을 공유

  - 그동안은 선생님이 칠판에 모으거나 발표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내용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실험값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한 모둠도 다른 모둠을 값을 보고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값을 그래프로 확인

  - 그래프로 쉽게 실험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동시에 실험 결과값을 입력

   - 교사 PC에서 입력하면 혼잡할 수 있는데 스마트 기기에서 함께 입력하면 혼잡 없이 입력이 가능합니다.

 

 

 

7. 학급 SNS에 공유하여 복습에 활용

  - 집에서 복습에 활용하거나, 집에서 그 날 대화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8. 수업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참고 자료

  - 실제 실험에서 실험 값들이 어떻게 나오는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이 많이 모이면 실험의 Big Data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