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단원 : 5학년 과학 1. 온도와 열(4-5/11)
* 주제 : 시간이 지남에 따른 물질의 온도 측정, 두 물질이 접촉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른 온도 측정하기
* 사용 도구 : 구글 문서도구, 갤럭시 노트
* 실험 결과 : http://goo.gl/MdczgK
1. 실시간 실험 진행 상황 확인
- 개관 순시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학생들의 실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적 참여로 수업 분위기 UP
- 다른 모둠의 실험 진행 속도를 보면서 수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가 진행을 서두르라는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모둠의 실험값들을 보면서 자신의 모둠의 실험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모둠도 있었습니다.
3.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것은 Bonus
- 역할 분담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측정자와 기록자는 물론이고 나머지 모둠원간 소통이 잘 이루어집니다.
4. 모둠끼리 측정한 값을 공유
- 그동안은 선생님이 칠판에 모으거나 발표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내용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실험값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한 모둠도 다른 모둠을 값을 보고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값을 그래프로 확인
- 그래프로 쉽게 실험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동시에 실험 결과값을 입력
- 교사 PC에서 입력하면 혼잡할 수 있는데 스마트 기기에서 함께 입력하면 혼잡 없이 입력이 가능합니다.
7. 학급 SNS에 공유하여 복습에 활용
- 집에서 복습에 활용하거나, 집에서 그 날 대화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8. 수업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참고 자료
- 실제 실험에서 실험 값들이 어떻게 나오는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이 많이 모이면 실험의 Big Data도 가능합니다.
'초등교육 > 스마트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의 힘을 알리는 광고 만들기. 국어 5-1-6. 말의 영향(7-8/8) (0) | 2015.05.27 |
---|---|
황사와 미세 먼지의 위험성 알리기 (0) | 2015.04.03 |
foldify 어플로 나만의 직육면체 만들기 (0) | 2015.03.30 |
1-1-여름-1. 여름이 왔어요(6/21) (0) | 2014.07.02 |
1-1-가족-2.우리집(9/20) 함께 살아요 (0) | 2014.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