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

2학년 1학기 나 2. 나의 꿈(1-2/20) - 단원의 도입

멋쟁이샘 2016. 3. 24. 14:40

* 2-1-나-2. 나의 꿈(1-2/20)

* 학습 목표 : 학습 주제가 '나의 꿈'임을 안다.

* 이 시간을 통해서 학생은

  - 학습 주제가 '나의 꿈'임을 안다

  - 나의 꿈과 관련된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 한다.

  - 나의 꿈과 관련하여 공부하고 싶은 것을 찾아본다.

* 수업의 흐름

1. '나의 꿈'에 대해서 생각나는 것 써보기

  - 수업 전에 보드판을 교실 곳곳에 걸어 놓고, 모둠별로 보드판을 지정해 줬습니다.

  - 각자 3가지씩 내용을 작성해서 자신의 보드판에 붙였습니다.



  - 붙인 내용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스티커로 평가 했습니다.




  - 2학년 학생들은 '나의 꿈'하면 어떤 말들이 떠오를까요?







2. 그림을 보며 학습 주제 이끌어 내기

  - 단원 도입 그림을 통해 학습 주제 이끌어 내기

3. 이야기를 듣기

  - 이야기 '나는 나의 주인'을 듣기

4. 단원 학습 계획하기

  - 교과서를 살펴보며 공부할 것들을 주제망으로 표현하기






  - 공부하고 싶은 것 찾기(재미 있을 것 같은 주제에 투표하기)







  - 모둠별 공유 및 평가하기









5. 느낌 나누기 

  - 앞으로 공부할 '나의 꿈'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표현하기


* 수업을 마치며

  - 그동안 전지나 4절지를 이용하여 활동판을 만들었는데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판이 생겨 좋았음. 다른 모둠 활동판과 거리가 있어 학생들이 이동하는 재미가 있으며, 모둠끼리 이야기하는데 다른 모둠의 방해를 덜 받음. 공놀이나 달리기, 그리기 등 활동적인 수업 주제를 좋아함. 가급적 활동적인 수업을 더 많이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