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2. 생물과 환경(6/11)
* 학습주제 : 생물은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갈까요?
* 학습목표
- 물, 빛, 온도, 먹이 등의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 생물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다.
- 토의 할 때에 서로 협동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 활용 어플 : Quiver
* 수업의 흐름
1. 동기유발
- 사진에 숩은 생물을 찾아볼까요?
2. 공부할 문제 파악
- 생물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알아봅시다.
3. 특징 찾기
- 만약 비돌기가 어두운 밤에 살아가야 한다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을까요?
- 어두운 곳에서 활동하는 부엉이는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 제시되어 있는 왼쪽 동물들이 환경이 바뀌면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말해 볼까요?
: 바나나 나무가 사막에서 산다면 물이 없어 말라 죽을 것입니다. 사막 여우가 북극에서 산다면 너무 추워 얼어 죽을 겁니다.
- 학습지에 제시되어 있는 오른쪽 동물들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그 이유와 함께 말해봅시다.
: 선인장은 물이 없는 사막에 살기 때문에 잎이 가시모양 입니다. 북극여우는 추운 북극에 살기 때문에 털이 많습니다.
4. 새 관찰하기
- 모둠별로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3마리 새의 부리를 관찰하여 봅시다.
- 새들이 살고 있는 장소와 먹이들을 보면서 부리의 특성과 그 이유를 추리해서 말해 볼까요?
5. 적응 알기
- 철새는 왜 무리지어 다른 곳으로 이동할까요?
- 생김새 외에도 행동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과서 66쪽을 읽어봅시다.
6. 내가 새라면?
- 여러분이 새라면 어떤 부리를 갖고 싶은지 발표해 볼까요?
7. 알게 된 점, 느낀 점 말하기
8. 차시예고 및 예습적 과제 파악
'초등교육 > 스마트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1학기 수학 6. 곱셈 (0) | 2016.06.28 |
---|---|
2학년 1학기 가족 1. 친척(18-21/21) (0) | 2016.05.27 |
6학년 음악 4. 비슷한 가락 다른 가락 - 개러지 밴드로 가락 만들기 (0) | 2016.05.13 |
2학년 1학기 봄 1. 봄이 왔어요(19-21/21) 일기예보 놀이 (0) | 2016.05.02 |
2학년 1학기 2. 여러 가지 도형(3/11) 삼각형을 알 수 있어요. (0) | 2016.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