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6학년 1학기 2. 생물과 환경(6/11)

멋쟁이샘 2016. 5. 23. 14:57

* 6-1-2. 생물과 환경(6/11)

* 학습주제 : 생물은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갈까요?

* 학습목표

  - 물, 빛, 온도, 먹이 등의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 생물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다.

  - 토의 할 때에 서로 협동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 활용 어플 : Quiver

* 수업의 흐름

 1. 동기유발

  - 사진에 숩은 생물을 찾아볼까요?

 2. 공부할 문제 파악

   - 생물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알아봅시다.

 3. 특징 찾기

   - 만약 비돌기가 어두운 밤에 살아가야 한다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을까요?

   - 어두운 곳에서 활동하는 부엉이는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 제시되어 있는 왼쪽 동물들이 환경이 바뀌면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말해 볼까요?

     : 바나나 나무가 사막에서 산다면 물이 없어 말라 죽을 것입니다. 사막 여우가 북극에서 산다면 너무 추워 얼어 죽을 겁니다.

   - 학습지에 제시되어 있는 오른쪽 동물들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그 이유와 함께 말해봅시다.

     : 선인장은 물이 없는 사막에 살기 때문에 잎이 가시모양 입니다. 북극여우는 추운 북극에 살기 때문에 털이 많습니다.

 4. 새 관찰하기

   - 모둠별로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3마리 새의 부리를 관찰하여 봅시다.

   - 새들이 살고 있는 장소와 먹이들을 보면서 부리의 특성과 그 이유를 추리해서 말해 볼까요?






 5. 적응 알기

   - 철새는 왜 무리지어 다른 곳으로 이동할까요?

   - 생김새 외에도 행동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과서 66쪽을 읽어봅시다.

 6. 내가 새라면?

   - 여러분이 새라면 어떤 부리를 갖고 싶은지 발표해 볼까요?

 7. 알게 된 점, 느낀 점 말하기

 8. 차시예고 및 예습적 과제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