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2. 여러 가지 도형(3/11)
* 학습 주제 : 삼각형을 알 수 있어요.
* 활용 어플 : Geoboard, IOS
* 수업 흐름
1. 스토리 텔링
- 세모 모양의 나라에서 세모 모양 찾아보기
2. 삼각형이 무엇인자 알고 구성요소 이해하기
- 삼각형의 곧은 선은? 변
- 변은 몇 개인가요? 3개
- 변과 변이 만난 부분을 무엇이라고 이름붙일까요? 꼭짓점
- 꼭짓점은 몇 개인가요? 3개
3. 기하 판 위에 여러 가지 삼각형 만들기
- 어플리케이션 사용법 설명하기 : 미러링은 톨한 교사 시범
- 만들고 싶은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 만들기 : 사용법도 익히고 삼각형도 그려보고
- 교과서에 제시된 삼각형을 기하 판 위에 만들어 보기
- 점 종이 위에 그리기 : 기하 판에 만들어 본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아이패드 넘기고 교과서에 그리기
- 주어진 고무줄을 한 변으로 하는 삼각형 그리기 : 친구들과 다른 삼각형 만들기 발표
-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여러 가지 삼각형을 만들고 모둠별 인증샷 찍기
- 자신이 만든 삼각형과 다른 학생이 만든 삼각형 비교하고 다른 점 찾기
4. 삼각형의 특징 알고 찾아보기
- 삼각형 모양의 물건을 찾기 위해 알아야 할 특징 알아보기
: 변과 꼭지점이 3개, 곧은 선들로 둘러싸여 있기, 곧은 선들이 서로 만나기
- 우리 주변에서 삼각형 모양 찾아보기
: 피자 조각을 말하는 학생이 있어서 왜 삼각형이 아닌지 수정해 줌.
* 쉬는 시간 : 다른 쉬는 시간과 다르게 삼각형 만들기에 빠져 있음.
바닥판을 다른 모양으로 바꿔서도 해보고...
* 수업을 마치고
1. 수업 전부터 아이패드와 기하판 어플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며 '재미있겠다'를 외쳤다. 동기 유발을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될정도 였다.
2. 어플리케이션 다루는데 큰 어려움이 없없다.
3. 쉬는 시간에도 삼각형 만들기에 빠져 있어서 뿌듯했다.
4. 우리 주변에서 삼각형 모양의 물건 찾아 발표하기를 학생들이 어려워 했다.
5. 기기가 많아서 2인 1조 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교육 > 스마트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음악 4. 비슷한 가락 다른 가락 - 개러지 밴드로 가락 만들기 (0) | 2016.05.13 |
---|---|
2학년 1학기 봄 1. 봄이 왔어요(19-21/21) 일기예보 놀이 (0) | 2016.05.02 |
과학 5학년 2학기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8/11) (0) | 2015.12.16 |
국어 5학년 2학기 9. 다양하게 읽어요. (8-9/9) (0) | 2015.12.14 |
과학 5학년 2학기 3. 물체의 빠르기(9-10/11) (0) | 201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