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2학년 1학기 2. 여러 가지 도형(3/11) 삼각형을 알 수 있어요.

멋쟁이샘 2016. 3. 29. 10:03

* 2-1-2. 여러 가지 도형(3/11)

* 학습 주제 : 삼각형을 알 수 있어요.

* 활용 어플 : Geoboard, IOS


* 수업 흐름

1. 스토리 텔링

  - 세모 모양의 나라에서 세모 모양 찾아보기


2. 삼각형이 무엇인자 알고 구성요소 이해하기

  - 삼각형의 곧은 선은? 변

  - 변은 몇 개인가요? 3개

  - 변과 변이 만난 부분을 무엇이라고 이름붙일까요? 꼭짓점

  - 꼭짓점은 몇 개인가요? 3개


3. 기하 판 위에 여러 가지 삼각형 만들기

  - 어플리케이션 사용법 설명하기 : 미러링은 톨한 교사 시범


  - 만들고 싶은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 만들기 : 사용법도 익히고 삼각형도 그려보고


 - 교과서에 제시된 삼각형을 기하 판 위에 만들어 보기


  - 점 종이 위에 그리기 : 기하 판에 만들어 본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아이패드 넘기고 교과서에 그리기


  - 주어진 고무줄을 한 변으로 하는 삼각형 그리기 : 친구들과 다른 삼각형 만들기 발표






  -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여러 가지 삼각형을 만들고 모둠별 인증샷 찍기







  - 자신이 만든 삼각형과 다른 학생이 만든 삼각형 비교하고 다른 점 찾기


4. 삼각형의 특징 알고 찾아보기

  - 삼각형 모양의 물건을 찾기 위해 알아야 할 특징 알아보기

   : 변과 꼭지점이 3개, 곧은 선들로 둘러싸여 있기, 곧은 선들이 서로 만나기

  - 우리 주변에서 삼각형 모양 찾아보기

   : 피자 조각을 말하는 학생이 있어서 왜 삼각형이 아닌지 수정해 줌.



* 쉬는 시간 : 다른 쉬는 시간과 다르게 삼각형 만들기에 빠져 있음.

  바닥판을 다른 모양으로 바꿔서도 해보고...



* 수업을 마치고

 1. 수업 전부터 아이패드와 기하판 어플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며 '재미있겠다'를 외쳤다. 동기 유발을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될정도 였다.

 2. 어플리케이션 다루는데 큰 어려움이 없없다.

 3. 쉬는 시간에도 삼각형 만들기에 빠져 있어서 뿌듯했다.

 4. 우리 주변에서 삼각형 모양의 물건 찾아 발표하기를 학생들이 어려워 했다. 

 5. 기기가 많아서 2인 1조 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