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국어 5학년 2학기 9. 다양하게 읽어요. (8-9/9)

멋쟁이샘 2015. 12. 14. 11:37

* 9. 다양하게 읽어요. (8-9/9)

* 주제 : 생활 속에서 궁금한 것에 대하여 조사하고 소개하기

* 활용 어플 : 진로탐색 도우미, 생생 진로 정보

 

* 수업의 흐름

1. 동기 유발

  - '영산 줄다리기' 화면을 조금씩 보여주고 내용 맞추기

2. 대상을 소개하기 위한 자료를 찾는 방법 알아보기

  - 영산 줄다리기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매체별로 정리하기

  - 각각의 매체를 활용할 때 좋은 점 생각해보기

3. 대상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위한 방법 확인하기

  - 계획하기 -> 내용 생성하기 -> 내용 조직하기 -> 표현하기 -> 고쳐쓰기

4. 소개하는 글을 쓰기 위한 개요 쓰기

  - 주제 정하기

    : 생활 속에서 궁금한 것으로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 궁금한 것을 찾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하여 자신이 선택한 최종 직업에 대해 조사하는 글쓰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 구체적으로 손에 잡히는 활동이라 그런지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 매체에 따른 조사 내용 정리하기

  - 소개할 내용 정리하기

5. 소개하는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