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8/11)
* 주제 : 운동할 때 몸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 활용 어플 : cardiograph
* 수업 흐름
1. 동기유발
- 운동한 경험 떠올리기
2. 운동할 때 몸의 변화 예측하기
- 모둠별로 작은 화이트 보드에 예상한 내용을 적어 칠판에 붙입니다.
- 예측을 보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심장이 빠르게 뛴다', '호흡이 빨라진다' 정도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뻔한 수업인 거죠.
3. 운동하기 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어플 사용 방법 설명 및 교사의 시범. 미러링을 통해 어플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 집중해서 볼 거 같아 촬영해 봤습니다. 한명도 딴 짓을 안하고 보네요. ^^
- 운동 전 심장박동 측정하기. 보통 70~80번 대로 나옵니다.
4. 운동한 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운동하기 : 앉았다 일어나기. 자발적으로 즐겁게 하네요. 측정하는 과정이 없이 하면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앉았다 일어나기로 부족했는지 제자리 뛰기도 합니다.
- 운동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운동전에 비해 숫자가 많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운동할 때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 정리하기
- 운동할 때에 에너지를 내기 위하여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호흡이 빨라지고 폐가 활발하게 움직이면 산소를 많이 공급할 수 있습니다.
- 심장 박동이 빨라져 혈액 순환이 빨라지면 많은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 우리 몸은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6. 예상 확인하기
- 이 시간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만 한정해서 정답 처리를 했습니다.
'초등교육 > 스마트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1학기 봄 1. 봄이 왔어요(19-21/21) 일기예보 놀이 (0) | 2016.05.02 |
---|---|
2학년 1학기 2. 여러 가지 도형(3/11) 삼각형을 알 수 있어요. (0) | 2016.03.29 |
국어 5학년 2학기 9. 다양하게 읽어요. (8-9/9) (0) | 2015.12.14 |
과학 5학년 2학기 3. 물체의 빠르기(9-10/11) (0) | 2015.12.02 |
과학 5학년 2학기 3. 물체의 빠르기(7/11) (0) | 201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