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스마트수업

과학 5학년 2학기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8/11)

멋쟁이샘 2015. 12. 16. 10:12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8/11)

* 주제 : 운동할 때 몸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 활용 어플 : cardiograph 

 

* 수업 흐름

1. 동기유발

  - 운동한 경험 떠올리기

2. 운동할 때 몸의 변화 예측하기

  - 모둠별로 작은 화이트 보드에 예상한 내용을 적어 칠판에 붙입니다.

 

  - 예측을 보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심장이 빠르게 뛴다', '호흡이 빨라진다' 정도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뻔한 수업인 거죠.

 

3. 운동하기 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어플 사용 방법 설명 및 교사의 시범. 미러링을 통해 어플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 집중해서 볼 거 같아 촬영해 봤습니다. 한명도 딴 짓을 안하고 보네요. ^^ 

 

  - 운동 전 심장박동 측정하기. 보통 70~80번 대로 나옵니다.

 

4. 운동한 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운동하기 : 앉았다 일어나기. 자발적으로 즐겁게 하네요. 측정하는 과정이 없이 하면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앉았다 일어나기로 부족했는지 제자리 뛰기도 합니다.

 

  - 운동후 심장 박동 측정하기 : 운동전에 비해 숫자가 많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운동할 때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 정리하기 

  - 운동할 때에 에너지를 내기 위하여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호흡이 빨라지고 폐가 활발하게 움직이면 산소를 많이 공급할 수 있습니다.

  - 심장 박동이 빨라져 혈액 순환이 빨라지면 많은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 우리 몸은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6. 예상 확인하기

  - 이 시간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만 한정해서 정답 처리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