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불꽃놀이 만들기

멋쟁이샘 2016. 8. 7. 13:00


* 작품 보기 : https://goo.gl/tuAQI0


 마우스를 클릭하면 불꽃이 하늘 위로 올라가 터질 수 있도록 만들어봅시다. 불꽃처럼 보일 수 있게 불규칙적인 시간에 터지고, 다양한 색깔로도 터질 수 있게 만들어봅시다. 이런 작품을 미디어 아트라고 합니다. 


1. 우주, 마우스를 클릭하세요(글상자), 점모양 3개(그리기) 오브젝트를 불러오고, 점은 크기를 10으로 조정합니다. 



2. 마우스를 클릭하세요. 오브젝트가 마우스를 클릭하면 점점 작아지면서 모양을 숨기도록 만들어줍니다.



3. 불꽃 놀이 점이 아래서부터 랜덤한 색으로 랜덤한 위치에 올라오도록합니다.



4. 불꽃이 터지지 전에 터져 나갈 불꽃들을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불꽃의 복제본을 미리 만들어놔야 하는데 불꽃이 40도 간격으로 모든 방향을 향하여 터질 수 있도록 불꽃을 9번 복제합니다.



5. 복제가 끝났다는 신호가 필요하고, 복제가 끝나면 불꽃이 터지고 불꽃 모양은 사라져야 한다. 복제가 끝났다는 신호를 주기 위해 '불꽃준비'라는 변수를 만들어줍니다. 불꽃준비 변수에 완료를 넣어주고, 모양 숨기기를 해 줍니다. 




6. 불꽃의 복제본이 만들어지면 '불꽃준비' 변수에 완료값이 들어갑니다. 완료 값으로 바뀌면 각 불꽃마다 속도를 무작위로 주어 퍼져나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만들어줍니다. 불꽃이 퍼져 나갈 때 투명도 효과를 주어 시간이 지날수록 희미해지도록 만들어 줍니다. 



7. 이동방향으로 랜덤하게 움직이게 하려는데 변수가 필요하네요. '터지는 불꽃속도값' 이라는 변수를 만들어줍니다. 



8. 복제된 불꽃이 무작위 속도로 움직이게 만들어주고, 불꽃준비 값을 미완료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제본을 삭제해줍니다. 

 

9. 나머지 점들도 블록을 복사해서 붙여넣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