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음료수 자판기 만들기

멋쟁이샘 2016. 8. 7. 10:58


* 작품 보기 : https://goo.gl/8PvUpM

 

  자판기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자판기는 어떻게 거스름돈을 주고, 돈이 부족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까요? 자판기의 원리를 생각하면서 구입할 음료수를 클릭한 후 투입 금액을 키보드로 입력하면 거스름돈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시다.


1. 물, 사이다, 콜라, 자판기, 버튼, 가격(글상자) 오브젝트를 불러와서 정리한다. 



2. 동작을 생각해 보면 각각의 음료수를 누르면 음료수 숫자가 올라가고 누른만큼 총금액이 표시 되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 사이다, 콜라, 총금액 4개의 변수가 필요합니다.



3. 각 음료수를 클릭하면 클릭한 횟수만큼 변수의 값이 증가합니다. 각 음료수 별로 블록을 추가합니다.



4. 총금액이 계산 되는 블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총금액은 어떻게 계산되어야 할까요? 블록의 포함관계에 유의하며 계산식을 만들어봅시다. 

  곱셈을 먼저하고 덧셈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5. 금액을 투입하라는 메세지와 3가지 경우의 상황(상품 금액과 투입 금액이 같거나, 투입 금액이 작거나, 투입 금액이 크거나) 을 만들어봅시

다. 



* 미션 : 자동판매기에 거스름돈과 부족한 돈을 말해주는 코드를 추가해봅시다.


 - 작품 보기 : https://goo.gl/3hbdwV


1. 아래 블록들을 이용하기



2. 투입 금액이 많은 경우 '대답 - 총금액 원을 받아가세요', 투입 금액이 적은 경우 '총금액 - 대답 원을 더 넣으세요'를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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