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플래피버드 게임만들기

멋쟁이샘 2016. 8. 6. 12:36


* 작품 보기 : https://goo.gl/XjsHtJ


  유명한 게임인 '플래피 버드' 게임을 따라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완전 똑같이 만들 수은 없겠지만 비슷하게 만들어볼 수는 있을 겁니다. 이 시간을 통해 간단한 중력 구현하기, 복제 활용하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1. 울타리, 독수리, 장애물, GAME OVER 글상자 오브젝트를 불러옵니다. 장애물과 독수리의 크기가 난이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로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게임에 쓰일 변수 2개(끝, 중력)와 게임이 끝나면 글자가 보이게 만들 신호를 만들어줍니다.



3. 배경인 울타리에 중력을 만들어주는 블록을 만들어줍니다. 중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집니다. 중력값으로 움직이는 오브젝트의 낙하 속도를 점점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가 다시 날아오르거나 할 때는 속도가 초기화 되어야하겠죠?



4. GAME OVER 글상자에 신호를 받으면 '끝' 변수를 1로 만들어서 오브젝트들의 움직임을 멈추고 글상자를 보이게 만든다. 



5. 독수리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날아오르는 모양으로 바뀌도록 모양을 추가합니다.  



6. 독수리가 날아오르는 모양으로 바뀌도록 블럭을 추가합니다.



7. 변수 '끝' 값이 0일때는 게임이 계속 진행되고, 1일때는 정지됩니다. 독수리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독수리의 Y값이 중력값에 따라 바뀔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중력값은 0.5씩 늘어나므로 중력값 앞에 -를 붙여줍니다.



8.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독수리가 가장 높게 뜨게 만들어봅시다. 



9. 새가 땅에 떨어지면(=벽에 닿으면) 게임이 끝날 수 있도록 블록을 추가합니다. 



10. 장애물 오브젝트는 게임이 시작되면 안보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복제본이 계속 생기는데 원본이 그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이상하기 때문이빈다. 장애물 역시 변수 '끝' 값이 0일 때만 동작해야하며, 무작위초만큼 복제되어야 합니다. 일정한 속도록 복제되면 난이도가 쉬워지겠지요.



11. 장애물 복제본이 생성되었을 때 X 값은 일정하되, Y값은 다양해야합니다. 그래야 장애물을 통과하는 지점이 다양하게 됩니다. 



12. 장애물이 나타나서 독수리 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이때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장애물이 끝에 도달했을 때는 사라져야 합니다. 복제본이 300개를 초과하면 엔트리는 더이상 복제본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복제된 장애물의 X 좌표값이 -250보다 작다면(화면 밖으로 나갔다면) 복제본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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