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리스트로 복불복 게임만들기

멋쟁이샘 2016. 8. 5. 16:53


* 작품 보기 : https://goo.gl/ddjaQp


 발표자를 뽑거나 벌칙을 정하기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복불복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리스트 만들고 활용하기, 리스트 초기화 하기를 배우게 됩니다.


1. 선생님과 칠판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글상자 기능을 이용하여 '추가하기, 결정하기, 리스트 보기, 초기화하기' 버튼을 만들어준다. 



2. 추가하기, 결정하기, 초기화하기 3개의 신호와 복불복 리스트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 리스트는 하나의 값만 저장하는 변수와 달리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로 된 값을 여러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있는 값들을 지우거나 추가할 수 있으며, 리스트의 순서를 따라 명령해 볼 수도 있고, 특정 순서에 있는 값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3. 리스트가 처음부터 보이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칠판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리스트 숨기기 명령을 넣어줍니다.



4. 4개의 버튼에 클릭했을 때 버튼이 눌리는 효과를 주기위해 아래와 같이 블럭을 넣어줍니다.



5. 추가하기 버튼으로 가서 '추가하기'신호 보내기 명령을 넣어줍니다. 복불복을 수행하는 것은 선생님 오브젝트니까요.



6. 추가하기 신호를 받은 선생님이 참가자르 추가할 수 있게 코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대답은 리스트에 저장하게합니다. 



7. 결정하기 버튼도 '결정하기'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8. 결정하기 신호를 받았다면 리스트의 항목 중 하나를 골라 뽑아야겠죠? 선생님 오브젝트에 코드를 넣어줍니다.




9. 리스트 보기 오브젝트에 리스트를 볼 수 있게 블럭을 넣어줍니다. 



10. 초기화 하기 블럭 차례입니다. '초기화하기' 신호를 보내주고, 리스트를 삭제하는 명령을 수행합니다. 




11. 초기화 신호를 받은 선생님은 '초기화 합니다'를 이야기합니다. 



12. 게임에 대한 설명이 없으면 답답하겠지요? 시작하기 버튼을 눌렀을때 설명이 나오도록 블럭을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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