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길 선택 게임하기

멋쟁이샘 2016. 8. 3. 18:11


* 작품 보기 : https://goo.gl/PUCgk5


  무작위로 결정되는 게임 만들기입니다. 어떤 길로 가야하는지 매번 물어보고, 올바른 길이면 보물상자가 그렇지 않으면 호랑이가 나오게 만드려고 합니다. 게임을 만들어보면 두 개 이상의 변수를 함께 활용하는 법을 배우게됩니다.


1.  유적지, 지도, 호랑이, 보물상자, 탐험가를 불러와서 정리하고,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글상자 버튼을 눌러 숲과 유적지를 추가합니다.



2. 선택했을 때 결정될 '선택'변수와 무작위로 결정할 '결과'변수를 만듭니다. 이 두 값이 일치하면 올바른 길이므로 보물상자가 나오고, 불일치하면 잘못된 길로 호랑이가 나옵니다.



3. 오브젝트간 신호를 주고받게 만들기 위해 6개의 신호를 만들어줍니다. 신호들은 탐험가가 어디로 가게될 지, 간 곳에 무엇이 나오게 될 지를 결정한다. 




4. 숲과 유적지 오브젝트에 아래와 같이 블럭을 추가합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선택변수에 1이 저장되면서 탐험가에게 숲쪽으로 가라고 신호를 보내고, 유적지는 선택변수 2로 저장됩니다. 




5. 제일 중요한 지도 오브젝트 부분입니다. 선택값이 무엇이 되든지 결정이 되면 반복해서 선택값을 검사하는 것을 중지하고 결과 변수의 값을 무작위로 결정하게 만들어줍니다. 



6. 선택값과 결과값이 일치한다면 탐험가가 올바른 선택을 한 것이겠죠?



7. 일치 했다면 블록을 만들어봅시다. 선택값이 1로 일치하거나 아니거나(2로 일치) 이겠네요. 일치하면 보물상자가 나와야합니다. 1로 일치하면 보물상자가 숲에 나오도록 2로 일치하면 유적지 부근에 보물상자가 나오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8. 일치하지 않았을 때 블록을 만들어봅시다. 



9. 호랑이 블록은 처음에는 보이지 않게하고, 호랑이1 신호를 받으면 숲 쪽에, 호랑이 2 신호를 받으면 유적지 쪽에 나타나게 합니다.



10. 보물 블럭도 호랑이 블럭과 똑같이 만들되 신호의 종류만 다르게 합니다.




11. 탐험가도 선택을 했을 때 선택한 장소로 움직이게 만들어 줍니다. 




12. 게임을 처음 보는 사람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릅니다. '길을 선택하시오' 라는 글상자를 추가해줍니다. 



* 미션 : 게임 결과가 '길을 선택하시오' 자리에 Win 이나 Lose로 나타나게 하고, 게임이 끝나게 하시오.  


- 작품 보기 : https://goo.gl/keCcpt


1.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글상자를 클릭하여 글씨를 삽입한다.



2. 선택값과 결과값이 일치할 때 Win! 이 나오게 글상자 탭에 있는 블럭을 이용하고, 반복 중단하기를 각각 넣어 결과를 내보냈을 때는 블록이 중지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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