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달걀 피하기 게임

멋쟁이샘 2016. 8. 3. 12:29


* 작품 보기 : https://goo.gl/HDwvYw


  달걀 피하기 게임입니다. 회전 방식과 이동방향의 응용, 무작위 생성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1. 흰자동차, 계란, 들판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2. 방향키를 누르면 차가 움직이게 하려고 합니다. 아래처럼 만일~이라면 블록을 사용하는 이유는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3. 차가 오른쪽으로 갈 때는 괜찮은데, 왼쪽으로 갈 때는 후진하는 것처럼 어색합니다. 전진으로 가는 것으로 바꾸겠습니다.

  - 엔트리는 고유한 방향값이 있다 : 위는 0도, 오른쪽은 90도, 아래는 180도, 왼쪽은 270도 

  차가 뒤집어지지 않게 회전방향을 바꾸고, 왼쪽화살표를 누르면 이동방향을 270도로 정합니다. 



4. 달걀이 무작위로 떨어지게 만드려고 합니다. 떨어지는 것은 y 좌표를 바꾸면 되고, 계속 떨어지게 하려면 달걀이 바닥에 닿으면 다시 위로 돌아가게 만들어 줍니다. 일정한 곳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돌아가는 x값을 랜덤하게 바꾸어줍니다. 



5. 달걀이 차에 맞아도 깨지지가 않네요. 깨지게 해 봅시다. 깨진 모양을 모양에서 추가해 주고, 차와 만난다면 모양이 바뀌도록 하면 됩니다. 그럼 게임이 끝나게 되므로 반복 중단을 넣어주면 좋겠네요. 




6. 달걀은 깨졌는데 차는 움직이니 이상하네요. 차도 똑같이 멈출 수 있게 코드를 추가합니다. 


7. 이 게임을 몇 초나 버티는지 초를 잴 수 있게 초시계를 만들어봅시다. 시계는 '시간'이라는 변수를 만들고, 배경 오브젝트를 클릭한 뒤 변수에 초당 1씩 값이 더해지도록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1초씩 기다리기 블럭입니다. 기다리는 블럭이 없으면 시간과 상관없이 값이 계속 더해져버립니다. 




* 미션 : 달걀이 한 개가 아닌 두개가 나오고, 두개 중 하나라도 부딪치면 게임이 끝나도록 만들어 봅시다. 


 - 작품 보기 : https://goo.gl/NhXeRL



1. 달걀이 두개이기 때문에 어느 달걀이라도 차에 닿으면 변수의 값을 바꿈으로써 닿았다는 것을 알리게 됩니다. 



2. 달걀을 복제하여 달걀을 2개로 만들고, 어느 달걀이든지 닿게 되면 게임상태가 1이 되도록 승용차 오브젝트에 코드를 넣어줍니다. 



3. 계란과 계란1도 게임상태가 1이되면 멈출 수 있도록 코드를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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