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거북이와 달팽이 경주

멋쟁이샘 2016. 8. 3. 15:49


* 작품 보기 : https://goo.gl/HVRT6T


 무작위 수를 이용하여 거북이와 달팽이 경주를 만드려고 합니다. 


1. 심판에 강아지, 선수에 달팽이와 거북이를 불러옵니다. 



2. 거북이와 달팽이의 출발과 도착을 알려줄 신호를 아래와 같이 3개 만들고, 이름도 바꿉니다. 



3. 강아지가 3초 후에 출발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4. 거북이의 움직임을 설정해 봅시다. 벽에 닿을 때까지는 움직여야 겠지만 무작위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만일~이라면, 아니면' 블럭을 이용합니다. 



5. 이대로 이동만하면 누가 먼저 도착했는지 알 수가 없다. 도착을 결정지을 변수가 필요하다.



6. 변수의 기본값이 0 이기 때문에 도착값이 0 이었을 때 먼저 벽에 닿았다면 우승자가 됩니다.



7. 달팽이 설정은 거북이와 같고 이름만 바꾸어주면 됩니다.



8. 강아지가 도착 했다는 신호를 받았을 때 어떻게 말할지 설정해 줍니다.



9. 뒤집어져 달리는 거북이를 위해 4번째 모양을 삭제하고, 달팽이의 회전방식도 가운데 것으로 변경합니다.




* 미션 : 달팽이와 거북이가 벽을 찍고 누가 먼저 돌아오는지를 만들어봅시다. 거북이와 달팽이가 출발하고 몇초 후에 결승선이 나와야겠지요?


 - 작품 보기 : https://goo.gl/2zwAoi


1. 결승선으로 사용할 오브젝트로 '자동문'을 불러오고, 안보이게합니다. 처음부터 자동문에 닿아버리면 경기가 바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2. 벽에 닿으면 뒤집어지지 않도록 거북이와 달팽이 회전방식을 모두 바꾸어줍니다. 



3. 거북이와 달팽이 블록에 '화면끝에 닿으면 튕기기'블록을 추가해줍니다. 또 '자동문에 닿았는가?'로 조건을 바꾸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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