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3.6.9 게임 로봇 만들기

멋쟁이샘 2016. 12. 19. 11:55

* 작품 보기 : https://goo.gl/DWaHxa


 - 3.6.9 게임 규칙에 맞게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사실 

 - 3,6,9 게임 규칙

 - 3,6,9가 포함된 숫자와 그렇지 않은 숫자를 구분하는 방법



2. 3.6.9 게임 규칙

 - 숫자는 1씩 증가

 - 숫자 중에 3,6,9가 포함된 숫자는 '짝' 이라고 말하기

 - 3,6,9가 포함되지 않은 숫자는 해당 숫자 말하기 



3. 로봇이 3,6,9가 포함된 숫자를 판단하는 방법

 가. 비교하는 숫자가 특정 숫자와 같은지, 작은지, 큰지 판단 가능

   - 숫자가 3과 같다.  숫자 = 3

 나. 비교하는 숫자의 나머지가 얼마인지 판단 가능

   - 특정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는 0이다.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 = 0

 다. 각 자릿수의 숫자가 특정 숫자와 같은지 판단 가능

   - 숫자의 2번째 숫자가 9와 같다.   숫자의 2번째 숫자 = 9

 라. 각 자릿수 숫자의 나머지가 얼마인지 판단 가능

   - 각 자릿수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는 0이다.  2번째 숫자를 비교할 경우   숫자의 2번째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 = 0



4. 40까지 숫자로 찾아본 결과 3,6,9가 포함된 숫자를 모두 찾아내는 방법은 2가지이다.

 가. 각 자리 숫자가 3인가? 또는 6인가? 또는 9인가?

 나. 각 자리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인 경우가 있는가?



5. 문제 나누기

 가. 숫자 증가시키기 - 증가하는 숫자를 담을 변수 필요, 숫자를 얼마까지 증가시킬 것인가(종료 조건:스페이스바), 반복 횟수

 나. 3,6,9가 포함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 해당 숫자의 각 자리 숫자 찾기, 반복 횟수

 다. 판단에 따라 '짝' 또는 해당 '숫자' 말하기 - clap=1 이면 '짝' 0 이면 숫자 말하기



6. 변수 만들기

 - mum : 숫자

 - cnt : 해당 숫자의 자릿수 개수

 - clap : 3,6,9 포함 숫자인지 판단 여부를 결정하는 변수




7. 변수 초기화 




8. 3,6,9 판단하기

 - 하나의 숫자(num)에 대해서 num의 길이만큼 아래 사항을 반복한다.


 - 만약 각 자리의 숫자가 3 또는 6 또는 9 이면 clap 변수를 1로 정한다. 


 - 자릿수(cnt)를 1씩 증가하여 num의 모든 자리에 대해 체크한다. 




9. 판단에 따라 말하기

 - 위에서 판단한 결과에 따라 clap 변수가 체크되었으므로, 여기에서는 clap 변수에 따라 숫라를 말하거나 '짝'이라고 말한다. 






10. 숫자 증가하기

 - 종료할 때까지 num을 증가시키며 무한 반복




* 전체 코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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