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엔트리] 중급

복숭아 선별기

멋쟁이샘 2016. 12. 19. 16:16

* 작품 보기 : https://goo.gl/CUJhYK


 - 복숭아 분류 무게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

 - 복숭아의 등급을 판정하기 위한 표준 등급

무게

등급

250g 초과

특대

200~250g 이하

150~200g 미만

100~150g 미만

~ 100g 미만

기타(상품가치 없음)




2. 문제 분해 

 가. 복숭아 나오기 - 몇 초에 하나씩 나올 것인가?, 복숭아 무게는?, 무게의 범위는?

 나. 등급 판단하기 - 판단 기준은?, 판단 도구(만약 ~라면, >,< 등), 판단한 신호 보내기 

 다. 등급별 상자로 이동하기 - 이동할 화면 좌표, 등급 말하기 



3. 오브젝트 불러오기

 - 공장, 복숭아, 상자 오브젝트를 불러와서 화면에 적절히 배치하고 크기를 조정한다.



4. 특대, 대, 중, 소, 기타 상자 만들기

 - 모양 탭에서 글자 아이콘을 선택하고 '특대'를 입력한다.




 - 저장 할 때는 반드시 '새 모양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 빈 종이상자를 클릭하고 '대'를 입력합니다. 




 - 새 모양으로 저장합니다. 


 - 위 과정을 반복하여 특대, 대, 중, 소, 기타를 모두 만듭니다. 




5. 특대, 대, 중, 소, 기타 상자 배치하기

 - 오브젝트를 복제하고 이름을 달리하여 적절하게 배치한다. (이때 최초의 상자는 모양이 잘 안바뀌므로 삭제하고 복제본을 이용한다.)




6. 변수 만들기

 - 임의로 생성되는 복숭아 무게를 저장할 변수를 만든다.





7. 신호 만들기

 - 복숭아가 해당 등급을 받으면 움직이게 할 신호를 만든다.



8. 복숭아 등급 계속 확인하기

 - 클릭했을 때 복숭아 나오기와 등급을 판정하여 신호 보내기는 프로그램이 종료할 때가지 무한 반복한다.



9. 복숭아 나오기

 - 50-300 사이의 무작위 수를 생성해 무게 변수에 저장하고 일정 시간 기다린다.





10. 등급 판정하여 신호 보내기

 - 생성된 무게가 250보다 크면 특대, 250>=무게>200 이면 대, 200>=무게>150 이면 중, 150>=무게>100 이면 소, 무게>=100 기타 등급을 판정하여 신호를 보낸다. 


 - 신호 보내기와 헷갈릴 수 있다. 여기서는 '신호 보내고 기다리기' 이다.  






11. 등급 말하고 상자로 이동하기

 - 해등 등급 신호를 받으면 무게와 등급을 말하고 해당 박스로 이동한다.






* 최종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