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 기획하기
1. 휴대폰을 나침반으로 활용할 수 있게 앱을 만든다.
* 컴포넌트 구성하기
1.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2. Screen1 속성에 스크린 방향-세로 제목을 '나침반'으로 바꾸기
스크린 방향을 세로로 설정하면 스마트폰을 기울여도 화면이 세로 방향을 유지한다.
3. 나침반이 회전하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캔버스] 컴포넌트를 가져온다.
4. 캔버스 안에 [이미지 스프라이트] 컴포넌트를 넣고, 나침반 이미지를 올린다.
5. 스마트폰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센서를 사용하기 위해 [방향 센서] 컴포넌트를 가져온다.
* 프로그래밍 하기
1. 스크린이 초기화 될 때 나침반을 캔버스의 중심에 위치 시킨다.
2. 방향 센서 값을 활용하기 위해 [언제. 방향 센서1. 방향변경] 컴포넌트를 가져온다.
여기서 방위각(Azimuth)은 북쪽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스마트폰이 가리키는 각도이다.
피치(Pitch)는 스마트폰이 위아래 방향으로 기울어진 각도이다.
롤(Roll)은 스마트폰이 옆 방향으로 기울어진 각도이다.
* 도전 과제
1. 방위각, 피치, 롤 값이 모두 나타나게 해보자.
2. 글자를 나타나게 하기 위해 [레이블] 컴포넌트를 가져온다.
이름 : 레이블1, 속성 : 글꼴 크기-16, 너비-부모에 맞추기, 텍스트-없음, 텍스트 정렬-가운데
2. 레이블의 텍스트 값을 함치기를 이용해서 보여준다. 텍스트를 쓸 때 쉼표 하고 한 칸 띄어 주면 보기에 좋다.
3. 위 처럼하면 소수점 아래로 너무 많이 나온다. 소수 첫째 자리까지만 보이게 바꿔보자.
* 앱 아이콘 만들기
1. [디자이너]의 [Screen1] 컴포넌트를 크릭하여 준비한 아이콘 파일을 올린다.
* 앱 실행하기
1. [빌드]-[앱(.apk 용 QR 코드 제공)] 클릭
* 최종 파일
1. aia 파일 compass.aia
2. apk 파일 compass.ap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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