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자석의 성질(6/12)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머리핀, 클립, 막대자석, 초시계, 수수깡 조각, 원형 수조, 물, 나침반,
N극 S극 붙임딱지
★ 준비물 준비가 어려우면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 합니다. ★
1. 생각해보기: 나침반의 특징은 무엇일까요?(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들어 볼까요?
1. 머리핀을 클립에 대어 머리핀에 클립이 붙는지 확인하기
2. 머리핀 자기화하기
- 막대자석의 극에 머리핀을 1분 동안 붙여 놓습니다.
-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을 클립에 대 보면서 머리핀에 클립이 붙는지 확인합니다.
3.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 만들기 ★ 나침반 바늘 잘 만드는 방법(디교) 참고 ★
-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을 수수깡 조각에 꽂습니다.
- 머리핀을 꽂은 수수깡 조각을 물이 담긴 원형 수조에 살며시 띄웁니다.
- 머리핀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 나침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과 머리핀이 가리키는 방향을 비교해 봅니다.
- 실험관찰 42쪽 1번에 정리(붙임딱지 77쪽 사용)
★ 준비물 준비가 어려우면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 합니다. ★
4. 내가 만든 나침반이 잘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1번에 정리
5.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처럼 나침반을 만드는 데는 또 어떤 물체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2번에 정리
★ 재미있는 자석 나침반 만들기(디교) 참고 ★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드는 방법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6.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http://gg.gg/jcr64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
'초등교육 > 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자석의 이용(8/12) - 자석 주위에 놓인 나침반은 어떻게 될까요? - (0) | 2020.05.28 |
---|---|
4. 자석의 이용(7/12) - 자석을 다른 자석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 (0) | 2020.05.28 |
4. 자석의 이용(5/12) - 물에 띄운 자석은 어느 방향을 가리킬까요? - (0) | 2020.05.28 |
4. 자석의 이용(4/12) - 자석을 철로 된 물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 (0) | 2020.05.28 |
4. 자석의 이용(2/12) - 자석에 붙는 물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0) | 2020.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