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4. 자석의 이용(6/12)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들어 볼까요? -

멋쟁이샘 2020. 5. 28. 15:28

4. 자석의 성질(6/12)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머리핀, 클립, 막대자석, 초시계, 수수깡 조각, 원형 수조, 물, 나침반,

         N극 S극 붙임딱지     

         ★ 준비물 준비가 어려우면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 합니다. 

 

 

 

 

1. 생각해보기: 나침반의 특징은 무엇일까요?(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들어 볼까요?

 

 

 


1. 머리핀을 클립에 대어 머리핀에 클립이 붙는지 확인하기

 

2. 머리핀 자기화하기

  - 막대자석의 극에 머리핀을 1분 동안 붙여 놓습니다. 

  -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을 클립에 대 보면서 머리핀에 클립이 붙는지 확인합니다. 

 

3.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 만들기  ★ 나침반 바늘 잘 만드는 방법(디교) 참고

  -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을 수수깡 조각에 꽂습니다. 

  - 머리핀을 꽂은 수수깡 조각을 물이 담긴 원형 수조에 살며시 띄웁니다.

  - 머리핀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 나침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과 머리핀이 가리키는 방향을 비교해 봅니다. 

  - 실험관찰 42쪽 1번에 정리(붙임딱지 77쪽 사용)

   ★ 준비물 준비가 어려우면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 합니다. 

 

4. 내가 만든 나침반이 잘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1번에 정리

 

5. 막대자석에 붙여 놓았던 머리핀처럼 나침반을 만드는 데는 또 어떤 물체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2번에 정리

   ★ 재미있는 자석 나침반 만들기(디교) 참고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드는 방법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6.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http://gg.gg/jcr64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