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교연수

모든 교과학습의 기초로서의 음독

멋쟁이샘 2012. 11. 13. 15:41

모든 교과학습의 기초로서의 음독

 

1. 학력의 첫 단추 : 음독력 (부진아가 되는 결정적 요인)

2. 음독의 의미(음독이란 무엇인가?)

- 음독은 문자를 읽는 일은 아니다.

- 글의 내용을 읽는 일이며, 이해한 내용을 표현하는 일이다.

3. 음독 지도의 필요성(국어 수업의 출발점)

- 프로교사는 음독을 중시한다.

- 교재의 글을 전원이 유창하게 음독하는 일이다.

 

4. 최근에 음독의 필요성이 새삼스럽게 논의되는 까닭

- (독서)을 좋아하고, 어휘를 풍부하게 함에 있어 첫째가는 방법 : 음독하는 일

-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여 음독함으로써 :

* (독서)을 좋아하게 된다.

* 글의 깊은 의미를 파악(통찰)할 수 있다.

* 어휘가 풍부해진다. (공부하기를 좋아한다. 머리가 슬기로워 진다.)

 

5.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로서의 음독

- 모든 교과의 학습이 문장을 읽는 할동을 기초로 하고 있다.

- 문장을 유창하게 음독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은 모든 학습이 기초를 튼튼하게 하여 준다.

- 어떻게 해서든지, 다른 어떤 일보다 먼저 유창한 음독력을 되도록 빨리 길러 주어야 한다.

6.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어린이는 국어과는 물론 타 교과에서도

그 힘을 발휘한다.

- 국어 공부를 잘 하는 어린이: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다.

- 음독력이 국어력을 결정하고, 국어력은 학력을 결정한다.

- 학력부진아: 음독력이 저조하다.

- 음독력 저조하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습 성립 불가능하다.

7. 최근에 음독의 중요성이 새삼스럽게 논의되는 까닭

- 국어력,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음독으로 시작하여, 음독으로 끝낸다.

- 문장력, 어휘력, 독서력 저하의 요인 : 음독(낭랑한 일제음독)의 지도부재에 있다.

8. 음독의 필요성

- 음독은 전원에게 필요한 것이지만 학습부진아들에게는 특히 필요한 것이다.

9. 음독은 학력 획득의 대전제 : A(고학력), B(저학력) 구분의 분수령이 음독력이다.

10. 과거의 음독 : 교실 (일제음독)과 가정 (낭랑한 음독)에서 이루어짐

* 3(책읽는 소리, 아기우는 소리, 베짜는 소리)이 나야 집안이 잘 된다.

11. 현행 국어과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국어과 수업인데 :

* 음독을 소홀히 하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음독을 중시해야 한다.)

* 말의 검토를 소홀히 하고 있다.(어휘력을 검토하는 발문을 중시한다.)

12. 음독의 일반적 문제점 : 음독법을 지도하지 않는다.(표준적인 음독의 본을 보이지 않는다.)

- 입을 충분히 벌리지 않는다.

- 아무데서나 호흡을 한다.

- 소리가 적다.(불명확한 발음)

- 자세가 좋지 않다.

- 부정확하게 읽는 곳이 많다.(덧붙여 읽거나, 빼고 읽는다.)

- 더듬거나 되풀이 하여 읽는다.

- 띄어 읽기가 되지 않는다.(글자만 읽는 경우)

13. 음독 지도의 요항

자세 호흡 발음 속도 고저

장단 강약 성량 표현 구형

14. 음독 지도의 실제

- 자세를 바르게 하여, 가슴을 펴고 읽는다.

- 충분히 호흡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읽는다.

- 의도를 가지고 (유의점을 알고) 읽는다.

- 발랄하게 읽는다.

- 똑똑하게 발음하고, 알맞은 속도 (:250, :300, :350)로 읽는다.

- 대화문은 말하는 이의 심정을 생각하며 읽는다.

- 교사가 음독의 본은 보인다.(사전에 음독연습을 한다.)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거듭 연습시켜, 제대로 읽는 체험을 하게 한다.

 

15. A군만 참가하는 수업이 되는 이유

- 제대로 읽지도 못하는 어린이를 상대로 주제는? 심정은? 의도는? 묻지만,

- 글의 내용을 그대로 읽어 내지 못하는 B군은 싫증 날 수밖에 도리가 없다. (소홀히 한 음독지도의 도달점)

 

16. 학습부진아가 잘 배우는 수업기술

- 국어과 : 음독부터 들어간다. (범독 - 따라서 음독 - 평가(칭찬))

 

17. 음독력을 기르는 기술

- 음독하면 그 수준을 평가(칭찬)해 준다.

* 소리가 알맞게 컸다.

* 틀리지 않고 읽었다.

* 숨쉬기를 잘 했다.

* 등장인물의 심정 표현을 잘 했다.

* 더듬지 않고 읽었다.

* 되풀이 하지 않고 읽었다.

 

18. 음독지도의 기술 : 교사의 한 문장씩 읽는 범독에 따라 전원이 소리 맞춰 읽는다. (Chorus reading)

19. 음독 회수 표시법

- 매너리즘화(순화) : 싫은 일을 되풀이시킴싫은 생각이 마비됨습관화됨마침내 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됨

- (글의 제목) : 꿈을 심는 노인 ●●●○○

자기 페이스로 연습할 수 있다.

회수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집중하여 연습할 수 있다.

얼마나 읽었는지를 눈으로 볼 수가 있다.

시간 내에 읽지 못한 회수를 알게 된다.

누구나 하기 쉬운 방법이면서 효과가 좋다.

 

20. 음독 지도의 기술

-변화있는 되풀이기술로 음독하게 함으로써 재미있게 연습하도록 한다.

(연습) 전원 기립하여 각자 읽기

1: 낱말 단위로 나누어 읽기

2: 문장은 의미 단위로 나누어 읽기

3: 전면(, , , )을 향하여 읽기

(연습) 교대로 읽기

한 사람이 한 문장씩 교대로 읽기(마치 한 사람이 읽는 것처럼...)

남녀 교대로 읽기

분단교대로 읽기

줄별로 교대로 읽기

21. 음독 지도의 기술

- 쪽을 읽습니다. : 선생님이 읽은 그대로 따라 읽습니다.

(지도사례): 조금 늦습니다. 선생님과 같은 속도로 읽어주세요.

- 쪽을 읽습니다. : 릴레이 읽기를 합니다. 한 문장씩 번갈아 읽습니다.

(지도사례): 교사 1문장 읽기어린이들 1문장 일제독하기교사 1문장 읽기

22. 잘못 읽기 쉬운 곳의 바르게 읽기 지도 기술

선생님이 읽은 그대로 따라 읽으세요.(범독하기)

음독에 자신 있어 하는 어린이를 지명하여 읽힌다.

50점이라고 평가한다.

어디를 어떻게 잘못 읽었을까요?

고쳐 읽게 한다.

95점이라고 평가한다.

제대로 잘 읽었습니다. 어떻게 잘 읽었을까요.(읽힌다.)

23. 음독 지도의 기술

-○○어린이의 음독을 듣고, 제대로 잘 읽은 곳을 지적하고, 그대로 읽어보세요.

-○○어린이의 음독을 듣고, 제대로 읽지 못한 곳을 지적하고 고쳐서 제대로 읽어보세요.

24. 음독 지도의 기술

-음독 부진아의 지도 기술

교사가 다른 아이들 몰래

일정 범위의 글을 음독 연습시킨다.

다름 날 그 곳을 음독(암창)케 한다.

전원이 자연발생적으로 박수하게 된다. (작은 성취의 기쁨을 쌓아올린다.)

25. 음독력 제고 방략

-시합시키기(분단별)

분단별로, 지정된 글(문단)을 음독 연습을 하게한다.

각분단의( ) 번호 아이를 지명하여 음독케 한다.

오독하면, 어디까지 읽었는지 체크 되고, 음독권을 다음으로 넘긴다.

음독권을 받으면, 해당 문단의 처음 아이부터 음독한다.

가장 길게 읽은 분단이 이긴다.

-짝끼리 길게 읽기 시합하기

음독 연습할 글(문단)을 지정한다.

음독 연습을 한다.

한 쪽은 음독하고, 다른 한 쪽은 점검한다.

오답하면, 어디까지 읽었는지를 첵크하고, 음독권을 상대에게 넘긴다.

길게 읽은 쪽이 이긴다.

26. 음독력 제고 방략

-비평하며 음독듣기

* 지정된 글 (문단)을 전원이 음독 연습한다.

* 지정된 분단(4)이 한 명씩 차례로 음독한다.

* 다른 아이들은 노트에 지명된 분단원 4명의 이름을 기록하고, 각장의 음독 상황을 상, , 하로 평가한다.

* 잘 읽은 곳, 제대로 읽지 못한 곳에 각자가 정한 기호를 표시하며 경청한다.

27. 음독 지도의 기술 (음독력의 자기 진단법)

교과서 0쪽을 펴세요.

전원 일어섯!. 지금부터 각자의 빠르기로 교과서를 소리 내서 읽습니다. 끝을 알리는 신호가 날 때까지 계속하여 읽읍시다.

(1분 경과 후에) 그만. 각자가 읽은 맨 끝 자를 연필로 O하시오.

(학년에 따른 글자 수에 따라) 줄까지 읽은 사람은 알맞은 속도로 읽었습니다.

⑤ ○학년은 1분간에 자를 유창하게 읽으면 합격입니다.

28. 국어과 수업은 음독으로부터 들어간다.

-전원 일어선다.

-본시에 학습할 글을 각자로 하여금 음독케 한다.

-2분 경과 후, 그만 읽게 하여 어디까지 읽었는지 그 곳에 표를 하세요

-다시 2분간 읽습니다. 아까보다도 더 유창하게, 더 많이 읽도록 합시다

- 2분 경과 후, 어디까지 읽었는지 표시를 하세요.

-첫 번째보다 더 많이 읽은 사람은 손들어 보세요.

-전원이 거수하게 된다. 모두 읽기 프로입니다.

-이런 뒤에 본제의 학습으로 들어간다.

-제한 시간 내의 음독량을 계량 누가 기록한다.

29. 음독지도의 기술

- 글의 내용 파악 상황을 평가함으로써 도입한다.

기술

기술

* 내용 파악 문제를 10문제쯤 전날 미리 제시한다.

* 그 중의 1/2을 다음날 평가함을 약속하여, 대비하도록 주지시킨다.

* 다음날 문제의 1/2을 출제하여 평가한다.(글을 읽으며 응답한다.)

* 전원이 만점 받은 기쁨을 안고, 본 차시 학습을 시작한다.

*범위를 한정하여 음독연습토록 지시한다.(내용 파악 상황 평가 전제로)

*수업 시작과 함께 내용파악상황 평가를 예고하고, 음독연습을 시킨다.

*문제를 제시하여 바로 시험 볼까? 한번 더 읽고 볼까? 묻는다.

*한 번 더 읽은 다음에 글을 보고 응답한다.

문제를 알고 재독하면 선택적 주의 집중됨.

30. 국어과의 프로교사 (프로교사의 길)

- 교재문을 100회 음독한다.

- 모든 낱말의 사전 찾기를 한다.

- 2페이지의 교재문에서 100개의 발문을 만든다. (무꼬야마 요오이찌)

 

31. 음독의 3수준

- 이것이 나의 최고로 잘 읽기이다.

* 음독이 유창하지 못한 어린이 : 반복 연습하기

*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어린이 : 무엇을 알았는가의 물음에 응답을 할 수 있게 읽는다.(씌여진 글자를 보고 알 수 있는 일)

*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간을 읽을 수 있는 어린이, 씌여 있는 않은 행간 즉 글자의 배후에 있는 것을 읽어낸다.

 

 

32. 음독의 효과

-국어과 학습의 출발점

-글의 내용 파악력

-말하기 기능향상

-각 교과의 학력을 결정

-뒤쳐진 아동의 학력 향상의 전제조건

-표현력 육성

-어휘력 확충

-독서력 향상

-사고력 육성

-독해력 향상

-표준 속도로 읽었을 때, 내용 파악이 된다.

-음독력이 낮은 어린이는 내용 파악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