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교과학습의 기초로서의 음독
1. 학력의 첫 단추 : 음독력 (부진아가 되는 결정적 요인)
2. 음독의 의미(음독이란 무엇인가?)
- 음독은 문자를 읽는 일은 아니다.
- 글의 내용을 읽는 일이며, 이해한 내용을 표현하는 일이다.
3. 음독 지도의 필요성(국어 수업의 출발점)
- 프로교사는 음독을 중시한다.
- 교재의 글을 전원이 유창하게 음독하는 일이다.
4. 최근에 음독의 필요성이 새삼스럽게 논의되는 까닭
- 책(독서)을 좋아하고, 어휘를 풍부하게 함에 있어 첫째가는 방법 : 음독하는 일
-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여 음독함으로써 :
* 책(독서)을 좋아하게 된다.
* 글의 깊은 의미를 파악(통찰)할 수 있다.
* 어휘가 풍부해진다. (공부하기를 좋아한다. 머리가 슬기로워 진다.)
5.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로서의 음독
- 모든 교과의 학습이 문장을 읽는 할동을 기초로 하고 있다.
- 문장을 유창하게 음독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은 모든 학습이 기초를 튼튼하게 하여 준다.
- 어떻게 해서든지, 다른 어떤 일보다 먼저 유창한 음독력을 되도록 빨리 길러 주어야 한다.
6.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어린이는 국어과는 물론 타 교과에서도
그 힘을 발휘한다.
- 국어 공부를 잘 하는 어린이: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다.
- 음독력이 국어력을 결정하고, 국어력은 학력을 결정한다.
- 학력부진아: 음독력이 저조하다.
- 음독력 저조하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습 성립 불가능하다.
7. 최근에 음독의 중요성이 새삼스럽게 논의되는 까닭
- 국어력,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음독으로 시작하여, 음독으로 끝낸다.
- 문장력, 어휘력, 독서력 저하의 요인 : 음독(낭랑한 일제음독)의 지도부재에 있다.
8. 음독의 필요성
- 음독은 전원에게 필요한 것이지만 학습부진아들에게는 특히 필요한 것이다.
9. 음독은 학력 획득의 대전제 : A군(고학력), B군(저학력) 구분의 분수령이 음독력이다.
10. 과거의 음독 : 교실 (일제음독)과 가정 (낭랑한 음독)에서 이루어짐
* 3성(책읽는 소리, 아기우는 소리, 베짜는 소리)이 나야 집안이 잘 된다.
11. 현행 국어과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국어과 수업인데 :
* 음독을 소홀히 하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음독을 중시해야 한다.)
* 말의 검토를 소홀히 하고 있다.(어휘력을 검토하는 발문을 중시한다.)
12. 음독의 일반적 문제점 : 음독법을 지도하지 않는다.(표준적인 음독의 본을 보이지 않는다.)
- 입을 충분히 벌리지 않는다.
- 아무데서나 호흡을 한다.
- 소리가 적다.(불명확한 발음)
- 자세가 좋지 않다.
- 부정확하게 읽는 곳이 많다.(덧붙여 읽거나, 빼고 읽는다.)
- 더듬거나 되풀이 하여 읽는다.
- 띄어 읽기가 되지 않는다.(글자만 읽는 경우)
13. 음독 지도의 요항
➀자세 ➁호흡 ➂발음 ➃속도 ➄고저
➅장단 ➆강약 ➇성량 ➈표현 ➉구형
14. 음독 지도의 실제
- 자세를 바르게 하여, 가슴을 펴고 읽는다.
- 충분히 호흡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읽는다.
- 의도를 가지고 (유의점을 알고) 읽는다.
- 발랄하게 읽는다.
- 똑똑하게 발음하고, 알맞은 속도 (저:250, 중:300, 고:350)로 읽는다.
- 대화문은 말하는 이의 심정을 생각하며 읽는다.
- 교사가 음독의 본은 보인다.(사전에 음독연습을 한다.)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거듭 연습시켜, 제대로 읽는 체험을 하게 한다.
15. A군만 참가하는 수업이 되는 이유
- 제대로 읽지도 못하는 어린이를 상대로 주제는? 심정은? 의도는? 묻지만,
- 글의 내용을 그대로 읽어 내지 못하는 B군은 싫증 날 수밖에 도리가 없다. (소홀히 한 음독지도의 도달점)
16. 학습부진아가 잘 배우는 수업기술
- 국어과 : 음독부터 들어간다. (범독 - 따라서 음독 - 평가(칭찬))
17. 음독력을 기르는 기술
- 음독하면 그 수준을 평가(칭찬)해 준다.
* 소리가 알맞게 컸다.
* 틀리지 않고 읽었다.
* 숨쉬기를 잘 했다.
* 등장인물의 심정 표현을 잘 했다.
* 더듬지 않고 읽었다.
* 되풀이 하지 않고 읽었다.
18. 음독지도의 기술 : 교사의 한 문장씩 읽는 범독에 따라 전원이 소리 맞춰 읽는다. (Chorus reading)
19. 음독 회수 표시법
- 매너리즘화(순화) : 싫은 일을 되풀이시킴→싫은 생각이 마비됨→습관화됨→마침내 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됨
- (글의 제목) : 꿈을 심는 노인 ●●●○○
①자기 페이스로 연습할 수 있다.
②회수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집중하여 연습할 수 있다.
③얼마나 읽었는지를 눈으로 볼 수가 있다.
④시간 내에 읽지 못한 회수를 알게 된다.
⑤누구나 하기 쉬운 방법이면서 효과가 좋다.
20. 음독 지도의 기술
-⌜변화있는 되풀이」 기술로 음독하게 함으로써 재미있게 연습하도록 한다.
(연습①) 전원 기립하여 각자 읽기
• 1회 : 낱말 단위로 나누어 읽기
• 2회 : 문장은 의미 단위로 나누어 읽기
• 3회 : 전면(좌, 우, 옆, 뒤)을 향하여 읽기
(연습②) 교대로 읽기
• 한 사람이 한 문장씩 교대로 읽기(마치 한 사람이 읽는 것처럼...)
• 남녀 교대로 읽기
• 분단교대로 읽기
• 줄별로 교대로 읽기
21. 음독 지도의 기술
- ○쪽을 읽습니다. : 선생님이 읽은 그대로 따라 읽습니다.
(지도사례): 조금 늦습니다. 선생님과 같은 속도로 읽어주세요.
- ○쪽을 읽습니다. : 릴레이 읽기를 합니다. 한 문장씩 번갈아 읽습니다.
(지도사례): 교사 1문장 읽기→어린이들 1문장 일제독하기→교사 1문장 읽기
22. 잘못 읽기 쉬운 곳의 바르게 읽기 지도 기술
① 선생님이 읽은 그대로 따라 읽으세요.(범독하기)
② 음독에 자신 있어 하는 어린이를 지명하여 읽힌다.
③ 50점이라고 평가한다.
④ 어디를 어떻게 잘못 읽었을까요?
⑤ 고쳐 읽게 한다.
⑥ 95점이라고 평가한다.
⑦ 제대로 잘 읽었습니다. 어떻게 잘 읽었을까요.(읽힌다.)
23. 음독 지도의 기술
-○○어린이의 음독을 듣고, 제대로 잘 읽은 곳을 지적하고, 그대로 읽어보세요.
-○○어린이의 음독을 듣고, 제대로 읽지 못한 곳을 지적하고 고쳐서 제대로 읽어보세요.
24. 음독 지도의 기술
-음독 부진아의 지도 기술
① 교사가 다른 아이들 몰래
② 일정 범위의 글을 음독 연습시킨다.
③ 다름 날 그 곳을 음독(암창)케 한다.
④ 전원이 자연발생적으로 박수하게 된다. (작은 성취의 기쁨을 쌓아올린다.)
25. 음독력 제고 방략
-시합시키기(분단별)
① 분단별로, 지정된 글(문단)을 음독 연습을 하게한다.
② 각분단의( ) 번호 아이를 지명하여 음독케 한다.
③ 오독하면, 어디까지 읽었는지 체크 되고, 음독권을 다음으로 넘긴다.
④ 음독권을 받으면, 해당 문단의 처음 아이부터 음독한다.
⑤ 가장 길게 읽은 분단이 이긴다.
-짝끼리 길게 읽기 시합하기
① 음독 연습할 글(문단)을 지정한다.
② 음독 연습을 한다.
③ 한 쪽은 음독하고, 다른 한 쪽은 점검한다.
④ 오답하면, 어디까지 읽었는지를 첵크하고, 음독권을 상대에게 넘긴다.
⑤ 길게 읽은 쪽이 이긴다.
26. 음독력 제고 방략
-비평하며 음독듣기
* 지정된 글 (문단)을 전원이 음독 연습한다.
* 지정된 분단(4명)이 한 명씩 차례로 음독한다.
* 다른 아이들은 노트에 지명된 분단원 4명의 이름을 기록하고, 각장의 음독 상황을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잘 읽은 곳, 제대로 읽지 못한 곳에 각자가 정한 기호를 표시하며 경청한다.
27. 음독 지도의 기술 (음독력의 자기 진단법)
① 교과서 0쪽을 펴세요.
② 전원 일어섯!. 지금부터 각자의 빠르기로 교과서를 소리 내서 읽습니다. 끝을 알리는 신호가 날 때까지 계속하여 읽읍시다.
③ (1분 경과 후에) 그만. 각자가 읽은 맨 끝 자를 연필로 O하시오.
④ (학년에 따른 글자 수에 따라) ○ 줄까지 읽은 사람은 알맞은 속도로 읽었습니다.
⑤ ○학년은 1분간에 ○자를 유창하게 읽으면 합격입니다.
28. 국어과 수업은 음독으로부터 들어간다.
-전원 일어선다.
-본시에 학습할 글을 각자로 하여금 음독케 한다.
-2분 경과 후, 그만 읽게 하여 ⌜어디까지 읽었는지 그 곳에 표를 하세요⌟
-⌜다시 2분간 읽습니다. 아까보다도 더 유창하게, 더 많이 읽도록 합시다⌟
- 2분 경과 후, ⌜어디까지 읽었는지 표시를 하세요.⌟
-⌜첫 번째보다 더 많이 읽은 사람은 손들어 보세요.⌟
-전원이 거수하게 된다. ⌜모두 읽기 프로입니다.⌟
-이런 뒤에 본제의 학습으로 들어간다.
-제한 시간 내의 음독량을 계량 누가 기록한다.
29. 음독지도의 기술
- 글의 내용 파악 상황을 평가함으로써 도입한다.
기술➀ |
기술➁ |
* 내용 파악 문제를 10문제쯤 전날 미리 제시한다. * 그 중의 1/2을 다음날 평가함을 약속하여, 대비하도록 주지시킨다. * 다음날 문제의 1/2을 출제하여 평가한다.(글을 읽으며 응답한다.) * 전원이 만점 받은 기쁨을 안고, 본 차시 학습을 시작한다. |
*범위를 한정하여 음독연습토록 지시한다.(내용 파악 상황 평가 전제로) *수업 시작과 함께 내용파악상황 평가를 예고하고, 음독연습을 시킨다. *문제를 제시하여 바로 시험 볼까? 한번 더 읽고 볼까? 묻는다. *한 번 더 읽은 다음에 글을 보고 응답한다. ❈문제를 알고 재독하면 선택적 주의 집중됨. |
30. 국어과의 프로교사 (프로교사의 길)
- 교재문을 100회 음독한다.
- 모든 낱말의 사전 찾기를 한다.
- 2페이지의 교재문에서 100개의 발문을 만든다. (무꼬야마 요오이찌)
31. 음독의 3수준
- ⌜이것이 나의 최고로 잘 읽기⌟이다.
* 음독이 유창하지 못한 어린이 : 반복 연습하기
*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어린이 : 무엇을 알았는가의 물음에 응답을 할 수 있게 읽는다.(씌여진 글자를 보고 알 수 있는 일)
* 음독을 유창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간을 읽을 수 있는 어린이, 씌여 있는 않은 행간 즉 글자의 배후에 있는 것을 읽어낸다.
32. 음독의 효과
-국어과 학습의 출발점
-글의 내용 파악력
-말하기 기능향상
-각 교과의 학력을 결정
-뒤쳐진 아동의 학력 향상의 전제조건
-표현력 육성
-어휘력 확충
-독서력 향상
-사고력 육성
-독해력 향상
-표준 속도로 읽었을 때, 내용 파악이 된다.
-음독력이 낮은 어린이는 내용 파악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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