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

2학년 1학기 가족 2. 다양한 가족 - 다문화 축제(17-20/20)

멋쟁이샘 2016. 6. 23. 10:22

* 가족 2. 다양한 가족 - 다문화 축제(17-20/20)

* 학습 목표 : 다양한 문화를 체험한다.

* 이 시간을 통해 학생은 

 - 주변의 다양한 가족 문화를 안다. 

 - 다양한 가족들이 지닌 문화를 소재로 다문화 축제를 연다. 

 - 주변의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 수업의 흐름

1. 학습한 내용 이야기 하기

  - 이번 단원에서 공부한 내용 되돌아 보기


2. 축제 계획하기 

  - 여러 나라 의상 체험하기 - 4조

  - 여러 나라 음식 만들기 - 5조

  - 여러 나라의 생활용품 알아보기 - 2조, 3조

  - 여러 나라의 인사말 배우기 - 1조 

  -> 준비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까지 1차시를 잡았습니다. 


3 . 체험 코너 준비하기 

  - 체험 안내판 만들기 

 







  - 체험 물품 세팅하기 





4. 지킬 일 정하기

  - 2명은 코너를 지키며 체험 시키고, 2명은 체험하고 오기 

  - 시간이 되면 교대하여 체험한 2명이 코너 설명하기 

  - 다른 모둠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기




5. 체험하기 











 

 




6. 전시하기

  - 결과물이 나오는 활동은 전시



  - 뒷정리 하기 


7. 느낀 점 이야기 하기 

  - 느낀 점 쓰기 



  - 느낀 점 나누기 


  


 




* 수업을 마치고

  - 수업 목표인 다양한 문화를 체험해보고 존중하려는 태도를 길러주는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부스 운영이라는 문제를 주고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체험을 시켜보고 싶었다. 

  - 학생들이 부스를 기획하고 실제 운영해보는 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달라 다투기도 했다. 하지만 교사의 개입 없이도 합의점을 찾았고, 그 과정에서도 배움이 일어났을 거라고 본다.

  - 어떤 부스는 알차게 운영됬고, 어떤 부스는 조금 부족해 보이기도 했다. 부족한 부스는 잘 된 부스 활동을 보면서 또 배웠으리라 생각된다. 

  - 수업에서 교사는 전체적인 계획과 가이드라인만 주면 학생들이 잘 해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부스 활동을 잘 하면 상장까지 줄 줄은 정말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