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프로젝트학습

불량식품 OUT 프로젝트 - 8차시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

멋쟁이샘 2016. 11. 30. 12:11


  어린이들의 이상 폭력 현상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식품이 설탕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설탕 과잉으로 인한 저혈당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이 저혈당이 되면 부신은 혈류에 코르티솔을 투입하여 간에게 그곳에 저장됭 있던 당분을 방출하라는 신호를 전달한다. 분비된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에 맞서 신체가 대항할 수 있도록 신체 각 기관으로 더 많은 혈액을 방출시킨다. 그 결과 맥박과 호흡이 증가하고 사람을 예민하게 만든다. 코르티솔의 과도한 분비는 두통, 공황 발작, 과민성, 불안, 우울증, 집중력 장애, 기억력 저하 등 문제를 일으킨다. 





1. 도입 

  - 헨리 하그리브스의 '막대사탕 프로젝트' 영상을 통해 평소에 먹는 윰료수에 설탕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지 확인한다. 

  - 설탕으로 인해 예민해지고 흥분과 폭력적인 성향을 보인다는 설명을 해준다. 




2. 활동1. 먹거리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먹거리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오늘 먹은 음식이 내일의 나를 만든다'가 포인트

  - 건강한 식품은 진정제 역할 : 멸치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은 뼈를 튼튼히 하는데 좋지만 정신을 안정화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 식습관도 품성에 영향을 미친다. 간식하는 습관이 계속되면 위, 소장, 간, 대장 등의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두뇌에 공급되어야 할 산소가 소화기관으로 몰려 피곤증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가. 불량식품을 먹게 되면

    - 음식물 쓰레기

    - 충치

    - 아토피

    - 비만

  나. 바른 먹거리를 선택하면

    - 키가 쑥쑥

    - 힘이 펄펄

    - 급식도 다 먹을 수 있어요



3. 활동2. 바른 먹거리 고르기 

  - 해썹(HACCP) 마크에 대해 알아보기 


 -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은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이라고 하는데 식품의 원료, 제조, 가공, 조리, 유통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Hazard)를 분석(Analysis)하고 이를 예방, 제거할 수 있는 공정을 중점관리(Critical Control Point)하는 선진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을 말합니다. 





4. 활동3. 불량식품 OUT 보드 게임 

  - 자제 제작한 보드 게임을 통해 바른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보드게임 다운로드 

보드게임.hwp







보드게임.hwp
3.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