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1/6) -관찰-

멋쟁이샘 2020. 4. 3. 19:25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1/6)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깍지를 까지 않은 땅콩, 돋보기

          ★땅콩 알레르기가 있을 시 사과 등 집에 있는 과일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

         깍지를 까지 않은 땅콩이 없는 경우 '오징어 땅콩' 과자를 이용해 보세요. ★

 

 

 

1. 나무의 겉모습을 살펴볼까요? (플라타너스, 소나무, 참나무, 향나무, 은행나무)

   : 디지털 교과서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 클릭

2. 줄기의 모습이 어떻게 다른가요? (댓글로 답하기)

 

 

 

 

1. 생각해보기(디교) : '영상 버튼'을 클릭하여 땅콩을 어떻게 관찰하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영상 버튼

2. 시작 퀴즈 풀기(디교)

'시작 퀴즈' 버튼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과학자는 어떻게 관찰할까요?

 

 

 

 

1. 탐구활동 : 땅콩 관찰하기
  - 만져 보기, 냄새 맡기, 살펴보기, 맛보기, 소리 듣기

  ★ 성질을 모르는 물질은 함부로 냄새를 맡거나 손으로 만지거나 맛을 보면 안 돼요 ★

 

  * 실험이 어려운 학생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 실험관찰 6쪽 1번에 글과 그림으로 정리(과일이나 다른 견과류도 가능함)

2. ★관찰의 뜻(교과서 11쪽) 외워보기 챌린지★

  - 탐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관찰이라고 합니다.

  - 가족이나 선생님에게 '관찰'의 뜻 외워서 말하기

 

3. 감각기관(눈, 귀, 코, 입, 피부)를 이용하여 관찰하기(과일이나 다른 견과류도 가능함)
  - 실험관찰 6쪽 ‘더 생각해 볼까요?’에 정리

 

4.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마무리 퀴즈' 버튼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s://forms.gle/gthiD8ZTvgaXoFTD9

- 배움노트 수정하여 사용하기

3. 형성평가 https://forms.gle/17sDJswq6TtHhUqa8

  - 형성평가 문항 수정하여 사용하기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선생님이 전화 하면 '관찰의 뜻' 말해보기(전화는 무작위로 몇 명에게만 합니다.)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 3학년 디지털 교과서(디교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최소한의 이미지만 사용했습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