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4/6) - 분류 -

멋쟁이샘 2020. 4. 6. 15:04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4/6)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여러 종류의 공룡 카드(실관 69쪽)

 

 

 

 

1. 생각해보기(디교) : '영상 버튼'을 클릭하여 공룡 시대에 살았던 동물의 흔적을 탐구해 봅시다.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과학자는 어떻게 분류할까요?

 

 

 


1. 탐구활동 : 공룡 무리 짓기
- 실험관찰 69쪽에 있는 여러 종류의 공룡 카드를 뜯고, 공룡의 생김새 관찰하기

 

2. 공룡을 두 무리로 나눌 수 있는 특징 찾기

  - 실험관찰 9쪽 1번에 정리하기

 

3. 한 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공룡을 두 무리로 나누기

  - 실험관찰 9쪽 2번에 정리하기, 기준은 댓글로 답하기

 

4. ★ 분류의 뜻(교과서 17쪽) 외워보기 챌린지★

  -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무리 짓는 것을 분류라고 합니다.

  - 가족이나 선생님에게 '분류'의 뜻 외워서 말하기

 

* 분류의 의미를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5. 다른 기준으로 공룡을 분류해 보고, 내가 세운 기준이 과학적인 기준인지 생각해 보기

  - 실험관찰 9쪽 '더 생각해 볼까요?' 에 정리하기

 ★ 반 친구들을 어떻게 두 무리로 분류할 수 있겠는지 생각해 봅시다. ★

 

6.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댓글로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http://gg.gg/huidj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선생님이 전화하면 '분류의 뜻' 말해보기(전화는 무작위로 몇 명에게만 합니다.)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