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3/6) - 예상 -

멋쟁이샘 2020. 4. 6. 15:02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3/6)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쌀, 땅콩, 아몬드, 검은콩,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통

         ★ '하루 견과'나 '믹스 너트'에서 다양한 크기의 알갱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다른 비즈도 가능합니다. ★

준비물을 구하기 어려우면 디지털교과서의 영상 자료를 활용해서 탐구할 수 있어요.

 

 

 

 

1. 생각해보기 : 과학자는 이미 관찰하거나 경험한 것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는 언제까지 계속 될까요?(댓글로 답하기)

 

2. 시작 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과학자는 어떻게 예상할까요?

 

 

 

 

1. 탐구활동 : 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 때 변화 생각하기
  - 쌀과 땅콩, 아몬드, 검은콩(또는 준비한 알갱이) 관찰하기

- 실험관찰 8쪽 1번에 나의 생각 적기

- 쌀과 땅콩, 쌀과 아몬드, 쌀과 검은콩(또는 준비한 알갱이)을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어 관찰하기

- 실험관찰 8쪽 1번에 정리

 

  * 실험이 어려운 학생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2. ★ 예상의 뜻(교과서 15쪽) 외워보기 챌린지★

  -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생각하는 것을 예상이라고 합니다.

  - 가족이나 선생님에게 '예상'의 뜻 외워서 말하기

 

3. 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었을 때 관찰한 규칙은?
  - 실험관찰 8쪽 '더 생각해 볼까요?' 1번에 정리

 


4. 검은콩과 아몬드가 담긴 플라스틱 통을 흔들었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예상하기
  - 실험관찰 8쪽 '더 생각해 볼까요?' 2번에 정리

 

5.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댓글로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s://forms.gle/gthiD8ZTvgaXoFTD9

  - 배움노트 수정하여 사용하기

3. 형성평가 https://forms.gle/BbQbvTaoHqLtNH2F6

- 형성평가 수정하여 사용하기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선생님이 전화하면 '예상의 뜻' 말해보기(전화는 무작위로 몇 명에게만 합니다.)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