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2. 물질의 성질(7~8/11)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

멋쟁이샘 2020. 4. 19. 16:59

 

2. 물질의 성질(7~8/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붕사, 폴리비닐 알코올, 따뜻한 물이 담긴 투명한 컵, 페트리 접시 두 개, 돋보기, 실험용 장갑, 약숟가락 2개, 유리막대, 초시계

   ★ 이 차시는 등교하면(2학기에라도) 학교에서 직접 실험 하겠습니다.  ★ 

 

 

 

 

1. 생각해보기 : 생활하면서 서로 다른 물질을 섞는 경우는 언제인가요?(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1. 미숫가루와 설탕을 섞는 모습 살펴보기(디교)

  -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되나요?(댓글로 답하기)

 

2. 탱탱볼을 가지 논 경험이 있나요? 탱탱볼에는 어떤 성질이 있나요?(댓글로 답하기)

 

3. 물, 붕사, 폴리비닐 알코올을 관찰하기

  ★ 색깔, 모양, 손으로 만졌을 때의 느낌 등

  - 실험관찰 18쪽 1번에 정리하기

 

4. 탱탱볼 만들기 영상 살펴보기(디교)

  - 따뜻한 물에 붕사 두 숟가락을 넣고, 유리 막대로 저으며 관찰하기 실험관찰 18쪽 2번에 정리하기  

  - 폴리비닐 알코올을 다섯 숟가락 넣고, 유리 막대로 저어 준 뒤

  - 3분 정도 기다린 후 관찰하기 실험관찰 18쪽 2번에 정리하기

 

5. 물기가 완전히 마르면 탱탱볼 관찰하기

  - 실험관찰 18쪽 3번에 정리하기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어 탱탱볼을 만들기를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6. 탱탱볼을 만들 때, 물질을 섞기 전과 섞은 후를 비교해 봅시다. 물질의 성질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 실험관찰 18쪽 '생각해 볼까요?'에 정리하기

 

7.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http://gg.gg/i3t0c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