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임승차자, 봉,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난다는 소집단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방법이 협동학습
* 모둠 역할원의 이름
1. 이끔이 : 모둠의 리더, 문제해결 전반에 참여, 모둠원의 역할 조정
2. 나눔이 : 학습 준비물, 교사의 유인물을 걷거나 전달
3. 점검이 : 학습과제 및 알림장 기록의 점검
4. 기록이 : 학습내용, 토의 과정, 관찰 결과 등을 기록
5. 칭찬이 : 다른 사람 의견 칭찬
6. 세움이 : 모둠 활동에 활기 불어 넣기
7. 지킴이 : 모둠원들 고루 참여 시키기
8. 기쁨이 : 모둠원의 좋은 점을 찾아서 모두에게 알림
9. 그림이 : 발표자료, 학습 자료 제작시 그림으로 표현
10. 반성이 : 모둠의 활동 내용, 학습 과정에 대한 반성
* 협동학습 모형
1. 과제중심 협동학습 모형
: 직소 모형, 모둠 탐구 모형, 협동형
2. 보상중심 협동학습 모형
: 모둠 성취 분담 모형, 토너먼트 모형
3. 교과중심 협동학습 모형
: 수학교과 중심의 학습 모형, 보조 개별학습 모형, 국어 교과 중심의 읽기 쓰기 통합 모형, 사회 교과 중심의 일화를 사용한 의사결정 모형
4. 기타 협동학습 모형
: 함께 학습하기 모형, 찬반 논쟁 모형, 시뮬레이션 협동학습 모형
출처 : 티처원 연수 - 최고의 수업 비법 중에서
'초등교육 > 수업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5월 10일 사회과 모임 - 학습자의 눈에서 바라보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
2016년 4월 12일 사회과 모임 - 이야기가 있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토의 토론 학습 (0) | 2011.01.25 |
학습목표 진술 (0) | 2011.01.24 |
동기유발 (0) | 2011.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