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의 학습
: 어떠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와 의견들을 제시하면서 그 주제에 대해 학습하거나 해결해가는 활동
1. 버즈식
2. 브레인 스토밍 방식
3. 브레인 라이팅
4. 원탁토의, 워크숍
* 토론 학습
: 어떠한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학생들이 논증 및 실증을 통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해 가는 활동
1. 일제 문답식
2. 공개 토론
3. 배심원 토론
4. 심포지엄식
5. 의회식
6. 자유 토론
* 유형별 발문 예시
유형 |
발문 예시 |
의견 묻기 |
~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
근거 묻기 |
~하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말해 보세요. |
명료화 하기 |
간단하게 말해볼까요?, ~에 대한 좀 더 자세하게 말해 보세요. |
동의 여부 |
~의 의견에 동의하나요? |
다른 의견 |
다른 의견을 말해 주세요. |
반대 의견 |
반대 의견을 말해 보세요. |
결과 예측 |
만약 그렇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입장 바꾸기 |
~라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
* 논제의 유형과 예시
유형 |
특징 |
예 |
개념 탐구 논제 |
개념 정립을 위한 활동 |
-'꿈'이란? -'사랑' 이란 무엇인가? |
가치 논제 |
가치 판단을 내리기 위한 활동, 주로 도덕과에서 많이 활용됨 |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부모님의 부탁을 모른척 해야 하는가?, -심청이가 심봉사를 위해 임당수에 빠진 것은 잘 한 일인가? |
사실 논제 |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 |
-신데렐라는 공주병인가? |
정책 논쟁 |
참여원들의 실천이 따르는 문제 |
-욕을 한 학생에게 반성문을 쓰게 할 것인가? |
의사결정 논제 |
하나의 주장을 선택해야 할 때 |
-현장학습 장소는 어느 곳이 적당한가? -학급 파티로 무엇을 할 것인가? |
출처 : 티처원 연수 - 최고의 수업 비법 중에서
'초등교육 > 수업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5월 10일 사회과 모임 - 학습자의 눈에서 바라보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
2016년 4월 12일 사회과 모임 - 이야기가 있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협동학습 (0) | 2011.01.25 |
학습목표 진술 (0) | 2011.01.24 |
동기유발 (0) | 2011.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