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도 프로그램 활용하기
가) 구글 어스
1) 3학년 1학기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 고장의 위치를 알아보는 여러 가지 방법 살펴보기
- 지도를 이용하여 고장의 위치 찾기
2) 5학년 1학기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우리 국토의 모습을 알고 우리나라의 위치 찾아보기
-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 살펴보기
3) 6학년 2학기 2. 이웃 나라의 환경과 생활모습
- 지도를 통하여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의 위치와 크기를 살펴보기
-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의 지형적 특징 살펴보기
4) 6학년 2학기 3.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5대양 6대륙의 위치를 확인하고, 6대륙에 있는 여러 나라 찾아보기
- 대륙별로 나라를 선정하여, 그 나라의 위치와 영역 알아보기
- 세계 여러 나라의 크기를 알아보고, 그 나라의 영토 모양과 특징 알기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 알아보기
* 구글 어스는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스크롤 해서 사용한다. 이때 Ctrl키와 Shift키를 함께 사용하면 지도를 좀 더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
- Ctrl + 스크롤 : 좌우 회전 - Shift + 스크롤 : 지도 눕히기
* 고도 배율을 설정하여 우리 고장의 지형 알아보기
- 광주광역시에 있는 무등산을 검색해 이동한다.
- 도구 - 옵션을 클릭한다.
- 고도 배율을 최대값인 3으로 바꿔준다.
- Shift + 스크롤로 지도를 눕히면 광주광역시의 지형을 살펴볼 수 있다.
* '동고서저' 개념 파악하기
- 우리 나라 지도를 전체적으로 보이도록 설정하고, 도구 - 눈금자를 클릭한다.
- 눈금자 창은 잠시 옆으로 밀어놓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선을 긋는다.(시작 점에서 클릭, 끝점에서 클릭한다) 선 긋고 저장 클릭.
- 선의 이름을 저장하고, 편집- 고도 프로필 표시를 클릭한다.
- 동고서저의 지형과 함께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를 동시에 보여준다.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 알아보기
- 콜로세움을 검색해서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본다.
- 오른쪽 메뉴의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실제 사진과 함께 콜로세움에 입장 할 수 있다.
- 노란 길을 따라 스크롤 하면 입장할 수 있다.
- 페루의 마추픽추,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도 살펴볼 수 있다.
나) 다음 지도
1) 3학년 1학기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 중심지의 뜻을 알고 우리 고장의 중심지 찾기
- 여러 고장의 중심지들을 비교하고 중심지의 특징 정리하기
- 우리 고장의 버스나 지하철 노선 알아보기
* 다음 지도의 로드뷰, CCTV, 실시간 교통 기능을 이용하여 한가한 시골길과 중심지의 복잡한 길을 비교하여 보여줄 수 있다.
- 로드뷰로 중심지와 중심지가 아닌 곳 비교하기(도로폭이나 통행량 비교)
- 교통정보 메뉴에 있는 실시간 교통 기능으로 비교하기(붉은 색은 교통 정체)
- 중심지의 CCTV로 실시간 교통 흐름 보여주기(CCTV는 주로 복잡한 곳에 설치됨을 유의)
2) 4학년 1학기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여러 가지 지도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찾기
- 신도시를 만든 까닭과 우리나라 신도시의 특징 이해하기
* 스카이뷰 - 촬영 연도 선택 기능을 통해 대표적인 신도시의 과거와 현재 비교
- 인천 송도 2008년과 현재 비교
- 세종시 2008년과 현재 비교
다) 구글 맵
1) 지도에 맵핑하기
- 인도의 음식 문화 조사하기, 터키의 음식 문화 조사하기
**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
1) 브이월드 http://www.vworld.kr
2) 국토지리정보원 http://www.ngii.go.kr 지리정보 - 온맵(On-Map)
- 세종시 백지도 만들기(신도시 건설 관련에 활용)
* 통계지리 서비스 : http://sgis.kostat.go.kr/
* 세계지도 - 땅 넓이 비교
'초등교육 > 수업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연수 - 사회 수업에 스마트 더하기(화상 연결 외) (0) | 2016.08.16 |
---|---|
2016 수업실습 자료 전시회 (0) | 2016.05.23 |
2016년 5월 10일 사회과 모임 - 학습자의 눈에서 바라보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2016년 4월 12일 사회과 모임 - 이야기가 있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토의 토론 학습 (0) | 201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