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상으로 연결하기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부의 전문가를 교실에 초청할 수 있다. 또는 같은 주제를 공부하는 다른 지역의 학급과 교류할 수 있다. 아이패드의 Face Time 이나 구글의 행아웃, Skype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 3학년 1학기 2. 이동과 의사소통
-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정 알아보기
2) 3학년 2학기 2. 서로 돕는 우리 지역
- 교류의 뜻 이해하기
- 우리 지역 소개 자료 만들고 소개하기
3) 3학년 2학기 3. 다양한 삶의 모습들
- 자연환경에 따라 다른 문화 알아보기
* 구글 행아웃(Hangout) : 어떤 PC나 어떤 핸드폰, 어떤 태블릿에서도 이용 가능. 여러 사람이 함께 영상 회의 가능.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함.
* 페이스타임(Facetime) : iOS 사용자만 가능 하지만 통화 품질은 최고. 상대편이 아이패드를 켜 놓았을 때 통화 가능.
* 라인(Line) : 영상 품질이 좋고, 연락처도 자동 동기화 되어 사용하기 편리함. --> 추천
* 스카이프(Skype) : 통화 품질은 만족스럽지만 사용하기에 불편함. 미리 연락해서 내가 전화 걸테니 어플에 로그인 하라고 알려줘야 함.
3. 네이버 뮤지엄
네이버 뮤지엄(http://museum.naver.com)은 네이버 지도에서 ‘뮤지엄뷰’로 제공되는 박물관 중 일부를 골라 유물정보와 음성해설, 영문해설, 고화질 이미지 등을 추가해 별도로 선보인 서비스다.
가) 국립중앙박물관
1) 5학년 2학기 1.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 구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 신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나) 국립고궁박물관
1) 6학년 2학기 2.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 개항 이후 조선에서 일어난 일들 알아보기
- 대한 제국을 세운 까닭 알아보기
4. 탐구 자료 제시하기
학생들이 읽어보면 좋을 자료를 블로그에 정리하고 QR 코드로 링크를 제공하면 검색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교사가 원하는 자료에서 학생들이 유의미한 정보을 찾을 수 있다.
1)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 사례를 바탕으로 환경의 특성 탐구하기
5. 내가 주인공인 산출물 만들기
단순히 교육 콘텐츠를 보고, 읽고, 외우고, 시험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교사, 친구들과 공유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어야 한다.
가) 크로마키 기법
영상으로 산출물을 만드는 활동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매 시간 활용 보다는 꼭 강조하고 싶은 활동에 적용하면 좋다.
1) 5학년 2학기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나) 스냅 무비
30초 이내로 상황을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배경 음악을 따로 설정하므로 6모둠이 교실에서 동시에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역사의 한 장면을 1~4장의 사진으로 표현한다. 사진을 찍어 스키치 어플(iOS)이나 노트의 펜으로 상황을 설명하면 보는 사람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6. 사회 수업 어플리케이션
가) 온라인 설문 활용하기
온라인 설문은 통계 처리가 간편하고, 결과를 그래픽으로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온라인 설문은 구글 드라이브 양식, 네이버 오피스 폼, 원 드라이브 등에서 제작할 수 있다. 설문 링크를 QR 코드로 만들면 설문에 쉽게 참여시킬 수 있다.
1) 4학년 2학기 3. 지역 사회의 발전
-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지역의 미래모습 조사하기
나) 전원이 참여하는 수업
정답을 아는 몇 명만 참여하는 수업이 아닌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 학생들이 몇 명이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학생들이 각자 응답한 내용을 학생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 교사가 미리 준비한 퀴즈를 풀어볼 수도 있다.
소크라티브(Socrative), 핑퐁(Pingpong) 등이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이다.
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초급은 초등학생들에게도 적합하며, 다양한 문제와 해설을 볼 수 있어서 혼자 학습하기 좋다.
라) 선생님이 알려주는 테마별 한국사 그림 연표
경상남도 교육 정보원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으로 도구, 그릇, 집, 옷, 음식, 건국인물, 도읍지 등이 그림으로 정리되어 있어 역사 공부에 활용할 수 있다.
마) 세계의 국기
지도와 함께 국기를 보면서 세계에 어떤 나라들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국기를 보고 국가를 맞추는 퀴즈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바) LandscapAR
등고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등고선을 그린 후 어플을 실행하면 3D로 지형을 나타내 주어 등고선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샌드 크래프트
'초등교육 > 수업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연수 - 사회 수업에 스마트 더하기(지도) (0) | 2016.07.10 |
---|---|
2016 수업실습 자료 전시회 (0) | 2016.05.23 |
2016년 5월 10일 사회과 모임 - 학습자의 눈에서 바라보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2016년 4월 12일 사회과 모임 - 이야기가 있는 사회과 수업 (0) | 2016.05.11 |
토의 토론 학습 (0) | 201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