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4. 물질의 상태(6~7/11) - 공기는 어떤 상태일까요? -

멋쟁이샘 2020. 9. 2. 15:59

 

4. 물질의 상태(6~7/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물, 수조, 유성 펜, 페트병 뚜껑, 바닥에 구멍이 뚫리지 않은 투명한 플라스틱 컵,

         바닥에 구멍이 뚫린 투명한 플라스틱 컵, 페트병, 풍선, 송곳, 코끼리 나팔, 셀로판테이프, 비닐관, 주사기 

 

 

 

 

 

 

1. 생각해보기 : 풍선을 가득 채우고 있는 공기는 어떤 상태일까요? (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공기는 어떤 상태일까요?

 

 

 

 

 

 

1. 수조에 물을 반 정도 담고, 수조 벽에 유성 펜으로 물의 높이를 표시하기 

 

2. 물 위에 페트병 뚜껑 띄우기 

 

3. 바닥에 구멍이 뚫리지 않은 투명한 플라스틱 컵을 뒤집어 페트병 뚜껑을 덮은 뒤 수조 바닥까지 천천히 밀어 넣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 '결과 확인하기'에서 관찰하기 

  - 실험관찰 42쪽 1번에 기록하기 

 

4. 바닥에 구멍이 뚫린 투명한 플라스틱 컵을 뒤집어 페트병 뚜껑을 덮은 뒤 수조 바닥까지 천천히 밀어 넣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 '결과 확인하기'에서 관찰하기 

  - 실험관찰 42쪽 1번에 기록하기 

 

5. 페트병 안에 풍선을 넣고 불면 풍선이 불어질까?  

  - 실험하기  youtu.be/IUe3PvBM5s8

 

6. 3번, 4번, 5번 활동으로 알 수 있는 공기의 성질은?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1번에 기록하기 

 

7. 이러한 공기의 성질을 이용한 예 찾아보기 

  - 실험관찰 42쪽 '생각해 볼까요?' 2번에 기록하기 

  - 디교 '공기의 성질을 이용한 예'를 살펴보고 비교하기 

 

8. 코끼리 나팔과 주사기를 비닐관으로 연결하기 

  - 실험 방법을 디교 영상에서 살펴보기  

 

9. 주사기의 피스톤을 밀거나 당기기

  - 실험이 어려울 경우 디교 '결과 확인하기'에서 살펴보기  

 

10. 변화를 선으로 연결하기

  - 실험관찰 43쪽 1번에 기록하기 

 

11. 9번 실험으로 알 수 있는 공기의 성질은?

  - 실험관찰 43쪽 '생각해 볼까요?' 1번에 기록하기 

 

12. 이러한 공기의 성질을 이용한 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실험관찰 43쪽 '생각해 볼까요?' 2번에 기록하기 

 

13. ★ 기체의 뜻 외워보기 챌린지 ★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과 부피가 변하고, 담긴 그릇을 항상 가득 채우는 물질의 상태를 기체라고 합니다. 

 

 

  * 기체의 성질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14.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gg.gg/m5rmk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가족 앞에서 '기체의 뜻' 말해보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