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4. 물질의 상태(4/11) - 물은 어떤 상태일까요? -

멋쟁이샘 2020. 9. 2. 15:57

 

4. 물질의 상태(4/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물, 주스, 여러 가지 모양의 투명한 그릇, 유성 펜

 

 

 

 

 

 

 

1. 생각해보기 : 절벽에서 떨어지는 물 관찰하기(디교) 떨어지는 물을 관찰하고 이야기해 봅시다. (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물은 어떤 상태일까요?

 

 

 

 

 

 

1. 물과 주스 관찰하기

  - 촉감, 단단하기, 모양, 색깔, 냄새 등
  - 실험관찰 40쪽 1번에 기록하기 

 

2. 투명한 그릇 한 개에 물을 넣은 뒤 유성 펜으로 물의 높이를 표시하기 

  - 담긴 물의 모양 관찰하기

 

3. 물을 여러 가지 모양의 투명한 그릇에 차례대로 옮겨 담으면서 그릇에 담긴 물의 모양과 부피 관찰하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 영상 관찰하기

  - 처음에 사용한 그릇에 물을 다시 옮겨 담고 처음 표시한 물의 높이와 비교하기 

  - 실험관찰 40쪽 2번에 기록하기 

 

4. 투명한 그릇 한 개에 주스를 넣은 뒤 유성 펜으로 물의 높이를 표시하기 

  - 담긴 주스의 모양 관찰하기

 

5. 주스를 여러 가지 모양의 투명한 그릇에 차례대로 옮겨 담으면서 그릇에 담긴 물의 모양과 부피 관찰하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 영상 관찰하기

  - 실험관찰 40쪽 2번에 기록하기 

 

6. 물과 주스의 공통점 찾기

  - 실험관찰 40쪽 3번에 기록하기 

 

7. ★ 액체의 뜻 외워보기 챌린지 ★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부피는 변하지 않는 물질의 상태를 액체라고 합니다. 

 

8. 우리 주변의 물질 중에서 액체 5개 이상 찾아보기

  - 실험관찰 '더 생각해 볼까요?'에 정리하기 

 

 

  * 액체의 성질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9.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gg.gg/m5rdc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가족 앞에서 '액체의 뜻' 외워보기 챌린지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