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4. 물질의 상태(3/11) - 나무 막대는 어떤 상태일까요? -

멋쟁이샘 2020. 9. 2. 15:56

 

4. 물질의 상태(3/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나무 막대 여러 개, 플라스틱 막대 여러 개, 여러 가지 모양의 투명한 그릇

 

 

 

 

 

 

1. 생각해보기 : 나무 막대를 쌓아 무엇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나요? (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나무 막대는 어떤 상태일까요?

 

 

 

 

 

1. 나무 막대와 플라스틱 막대로 각각 기둥을 쌓아 올리면서 막대 관찰해보기
  - 실험관찰 39쪽 1번에 기록하기

 

2. 나무 막대를 각각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에 넣어 보면서 막대의 모양과 크기 변화 관찰하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에서 영상으로 관찰하기 

  - 실험관찰 39쪽 2번에 기록하기

 

3. 플라스틱 막대를 각각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에 넣어 보면서 막대의 모양과 크기 변화 관찰하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에서 영상으로 관찰하기 

  - 실험관찰 39쪽 2번에 기록하기

 

4.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무 막대와 플라스틱 막대의 공통점 찾아보기

  - 실험관찰 39쪽 3번에 기록하기

 

5. ★ '고체'의 뜻 외워보기기 챌린지 ★

  - 담는 그릇이 바뀌어도 모양과 부피가 일정한 물질의 상태를 고체라고 합니다. 

 

6. 우리 주변에서 고체인 물체 찾아보기

  - 실험관찰 39쪽 '더 생각해 볼까요?'에 기록하기

 

7. 모래는 고체일까? (댓글로 답하기)

 

 

  * 고체의 성질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8.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gg.gg/m5raw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가족 앞에서 '고체의 뜻' 말해보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