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3학년 과학 온라인 수업

5. 소리의 성질(3/11) - 어떻게 하면 작은 소리나 큰 소리를 낼 수 있을까요? -

멋쟁이샘 2020. 9. 2. 16:11

 

5. 소리의 성질(3/11)

 

 

 

 

* 학생: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 실험관찰, 작은북, 북채, 좁쌀

 

 

 

 

 

 

1. 생각해보기 : 과학책 96쪽 남학생이 스피커로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댓글로 답하기)

 

2. 시작퀴즈 풀기(디교)

 

3. '공부할 문제' 큰 소리로 읽어보기

어떻게 하면 작은 소리나 큰 소리를 낼 수 있을까요?

 

 

 

 

 

 

1. 작은 북을 북채로 약하게 칠 때와 세게 칠 때의 소리를 비교해보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에서 '세기에 따른 악기 소리' 참고하기
  - 실험관찰 51쪽 1번에 기록하기 

 

2. 북소리의 크기에 따라 작은북 위의 좁쌀이 튀어 오르는 모습을 비교해보기

  - 실험이 어려운 경우 디교에서 '작은 북을 약하게 칠 때, 작은 북을 강하게 칠 때' 참고하기
  - 실험관찰 51쪽 2번에 기록하기 

 

3. 작은북을 치는 세기에 따라 작은북 위의 좁쌀이 튀어 오르는 모습이 다른 까닭 써보기 

  - 실험관찰 51쪽 3번에 기록하기 

 

4. ★ '소리의 세기' 뜻 외워보기 챌린지 ★

  - 물체가 떨리는 크기에 따라 소리의 크기는 달라지며, 소리의 크고 작은 정도를 소리의 세기라고 합니다. 

 

5. 우리 생활에서 작은 소리를 낼 때와 큰 소리를 낼 때는 언제일까요?

  - 실험관찰 51쪽 '더 생각해 볼까요?'에 기록하기 

 

 

  * 작은 소리나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아래 영상을 통해 정리해 봅시다. 

이미지 및 영상출처: 참샘스쿨


6. 마무리 퀴즈 풀기(디교)

 

 

 

 

 

 

 

1. 선생님이 올린 실험관찰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기

 

2. 배움노트 쓰기   http://gg.gg/hsfu6

 

3. 형성평가    gg.gg/m5s74

 

 

 

 

1. 실험관찰 정리한 것 사진찍어 댓글로 올리기

 

2. 댓글로 참여하기 

 

 

 

   

 

 

-- 궁긍한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참샘스쿨